응급상황에 대비해 핸드폰에 의료정보 입력 꼭 필요한 이유, 긴급연락처 SOS메시지 설정 방법
본문 바로가기
BODY

응급상황에 대비해 핸드폰에 의료정보 입력 꼭 필요한 이유, 긴급연락처 SOS메시지 설정 방법

by 보고톡톡 2022. 11. 5.
반응형

생겨서는 안 될 안타까운 위급 상황이나 재난 상황에서 사망 등으로 인해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응급 치료를 요하는 상황에서 의식 불명으로 인해 개인 의료정보에 대한 확인이 불가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예고 없이 다가올 수 있는 위급 상황에 대비해 핸드폰에 본인 의료정보를 기록하고 긴급연락처도 설정해둘 필요가 있다.
이경우 휴대폰이 잠금 상태로 설정돼있더라도 의료진 등 제3자가 사고 당사자의 핸드폰을 통해 의료정보와 긴급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의사들도 환자들에게 적극 권유하고 있는 사항이기도하다!

긴급상황 대비한 핸드폰 활용법

 


112나 119와 같은 응급 연락처는 휴대폰이 잠금 처리돼있더라도 연결 가능하다 점은 대부분 잘 알고 있다. 이 외의 다른 긴급연락처도 미리 설정해둘 수 있다. 이는 사고 당사자의 의식불명 등 긴급 상황에서 가족이나 지인과 신속한 컨택이 가능하게 해 주며 신속한 신원 확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핸드폰에 의료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아래는 갤럭시 안드로이드폰의 [설정> 안전 및 긴급> 의료정보]화면이다.

☞아이폰의 경우에도 [설정> 건강> 의료정보] 앱에서 유사한 방식으로 의료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핸드폰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인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안전 및 긴급>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의료정보>를 클릭한다.

근래 재난 문자메시지 수신 설정을 목적으로 이 메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긴 한 것 같다.

 

갤럭시 핸드폰 의료정보 설정방법과 이유


이제 본인의 의료정보를 입력할 차례다. 꼭 필요한 의료정보는 알레르기 여부, 복용 중인 약, 혈액형, 키와 체중이다. 아래 작성 예시를 참고해서 본인 의료정보를 기록하면 된다.


1) 건강상태: 본인이 특정 질환이나 질병이 없는 경우 '건강'이라고 쓰면 된다. 만약 심장, 뇌혈관, 신부전, 간, 폐 등에 중대질환을 않고 있을 경우 이를 정확히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2) 알레르기: 특정 약물이나 항생제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여부도 반드시 기록 필요하다. 이 부분은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서 좀 더 부연 설명한다.

의료정보 입력 예시를 참고해서 꼭 작성해두세요

우선, 약물 알레르기는 치료 등을 목적으로 일정한 용량의 약물을 적절히 투여했는데도 예상치 못한 이상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가리킨다. 특히 주로 해당 약물을 처음 접했을 때보다는 다시 접했을 때 더 빈번히 발생한다.

특정 약물에 대해 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 호흡곤란 등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일 경우 이를 무시한 채 약이 투여될 경우 생명에 위협이 생길 수 있다. 특정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보호자 없는 상황에서 의식불명의 상태가 되었다고 가정해보자. 응급치료 시 본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생제나 약물이 투여될 경우 치료가 독이 될 수 있다. 본인이 항생제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무지한 경우도 많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진단검사가 필요하다.


약물 알레르기 반응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특정 약물에 대해 과민 반응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주로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항생제, 항경련제, 조영제에 과민 반응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약물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으로는 발진, 발열, 구토, 설사, 근육이나 관절의 통증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혈액, 간, 신장, 폐 기능의 장애 및 아나필락틱 쇼크(특정물질을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로 나타난다.

약물 알레르기는 피부 테스트나 혈청 특이 항체 측정, 약물 유발 시험 등의 방법으로 병원에서 간단히 진단할 수 있다. 만약 본인이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나 알레르기를 경험했다면 반드시 약물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볼 것을 권하며, 이를 통해 어떤 약이 원인인지에 대해 꼭 확인 해두길 바란다.

3) 복용 중인 약: 당뇨, 고혈압약 등과 같은 복용중인 약물 정보 입력도 필수다. 우리가 병원 진료 및 약 처방 시 늘 받아온 질문이다. "복용 중인 약이 있으신가요?"

4) 혈액형: 긴급상황에서 수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혈액형도 자세히 기록해둔다.

5) 기타: 키와 체중, 질환 정보도 입력해둔다. 이에 따라 적정 약물 처방량과 종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정보 입력을 완료했다면 이제 긴급연락처와 SOS 메시지 기능을 설정할 차례다.

1) 긴급연락처 설정: 설정> 안전 및 긴급> 긴급연락처
가족이나 친구 등 연락처를 택하여 긴급연락처로 지정해두면 휴대폰 잠금 상태에서도 해당 번호로 전화 발신이 가능하다.

2) SOS 메시지 보내기 설정: 설정> 안전 및 긴급> SOS 메시지 보내기

 

긴급 상황에서 휴대폰 측면 버튼을 3번이나 4번 연달아 눌러 내가 지정해둔 사람들에게 SOS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기능, SOS 메시지 전송 시 자동 통화연결 기능, 주변 소리 녹음 기능 등이 해당된다.

《부모님이나 아이들의 핸드폰에도 의료정보, 긴급연락처 설정 미리 해둘 것을 꼭 당부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