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Variable) 독립변수 종속변수 매개변수 외생변수 조절변수 억압변수 통제변수 내생변수
본문 바로가기
BIG DATA

변수(Variable) 독립변수 종속변수 매개변수 외생변수 조절변수 억압변수 통제변수 내생변수

by 보고톡톡 2022. 6. 19.
반응형

변수(variable)란 관심의 대상이 되는 사물이나 사건의 속성(attribute)으로, 변하지 않는 단 하나의 값을 갖는 상수와 달리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값을 가진다. 흔히 변수의 뜻을 정리할 때 이런 예를 사용한다.
(예시)
개념(Concept) - 성
변수(Variable) - 성별
상수(Constant) - 남성, 여성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는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 정도까지만 알려져 있는 양이나 정보에 대한 상징적 이름이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등은 중고교 교과과정에서 우리가 이미 접했던 내용이다. 기억이 흐릿하다면 이하 내용을 상식적인 용도로 참고해봐도 좋을 듯하다.
변수는 각각의 기능에 따라 독립, 종속, 매개, 외생, 억압 변수 등으로 구분하는데, 통계나 컴퓨터 관련 자격시험 문제로 자주 출제되는 부분으로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아주 쉽게 예시를 통해 각 변수의 종류와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원인이 되는 변수이다.
·실험에서는 연구자에 의해 조작되는 변수이다
·원인변수, 설명변수, 예측 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종속변수(independent variable)

·영향을 받는 변수이다.
·실험에서는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 변수로, 인과관계에서 결과를 나타낸다.
·결과변수, 피설명변수, 피예측변수, 반응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A이면 B이다"에서 A는 독립변수, B는 종속변수라고 기억하면 된다. 바로 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기반으로 다른 변수의 종류에 대해 연관 지어 이해해보자.

■매개변수(interven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관계가 있는 것처럼 중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변수이다.

매개변수의 예시

다음 연구주제를 가정해보자. 《소득 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여가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때 <여가시간>은 독립변수인 <소득>, 종속변수인 <삶의 만족도>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하지만 소득이 높아질수록 여가 시간은 많아질 가능성이 높고, 또 여가시간이 많아지면 삶의 만족도는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직접적 관련은 없어도 중간에서 마치 관계가 있는 것처럼 매개 역할을 한다면 그 변수를 매개변수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응용해서 이해하자면, 이때 <여가시간>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라고 할 수도 있다. okay?

■외생변수(extraneous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실제로는 관계가 없는데,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변수이다.
·외생변수를 통제하여 가식적 관계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슨 소린가 싶을 수도 있는데, 이 것도 예시를 통해 이해하면 쉽다.

외생변수 예시


"무릎이 쑤시면 비가 온다"라는 가설을 떠올려보자. 이때 무릎이 쑤시는 것은 독립변수이고, 비가 오는 것은 종속변수로 분류한다. 이때 무릎이 쑤시는 것과 비가 오는 것 간에는 논리적이거나 과학적인 관계가 없다. 이때 이 두 변수의 관계가 성립하는 것처럼 만드는 제3의 변수가 <기압>이다. 기압이 낮아지면 무릎이 쑤실 수 있다. 또 기압이 낮아지면 비가 올 수 있다. 즉, 외생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모두 영향을 미쳐 이들 간에 가식적 관계를 조성한다.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강도나 세기, 방향 등을 조절하는 변수이다.

예를 들어본다. 이건 "부부 갈등이 이혼율을 높인다"라는 가설을 떠올려 보면 쉽다. 이때 <부부 갈등>이 독립변수, <이혼율>이 종속변수이다. 부부의 <자녀 유무>도 변수가 될 수 있지 않겠는가? 굳이 부연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부부 갈등이 이혼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때 <자녀 유무>라는 변수는 그 영향의 정도를 더 크게 혹은 더 작게 만들 수 있다. 이때 <자녀 유무>를 조절 변수라고 부른다.

조절변수의 예시

■억압변수(moderat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데 없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변수이다.
·이를 가식적 영관계라고도 부른다.

가령, <교육 수준>을 독립변수로, <소득 수준>을 종속변수로 설정해봤다. 이때 교육 수준이 소득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쉽게 추정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때 피조사자의 연령이 또 다른 변수가 될 수 있다. 어떤 피조사자의 교육 수준은 매우 높은데, 연령이 70세 이상 고연령자라면 어떻게 될까? 교육 수준은 높지만 소득 수준은 낮아질 수 있다.

억압변수의 예시

이때 <연령>이라는 변수를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게 만드는 억압변수라고 부른다.

■통제변수(control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3의 변수이다.
·실험과정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영향 파악을 위해 통제해야 하는 변수이다.

■내생변수(endogenous variable)

·다른 변수로부터 영향을 받는 변수
·모형 안에서 그 값이 결정되는 변수
·내생변수는 구조방정식에서 종속변수에 해당된다.

여기까지 변수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 예를 들어가며 살펴봤는데, 변수는 속성에 따라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한다.

종류 내용
이산변수 ·하나하나 셀 수 있는 변수
연속변수 ·등간 척도나 비율 척도 자료에 해당됨(키, 몸무게 등)
더미변수 ·보통 회귀 분석시에 명목형 변수를 독립변수로 사용하고자 할 때 더미 변수화해서 사용함(예시: 남자, 여자 = 1, 0)


이는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라고 기억해두면 된다. -끝-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