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톡] LPGA 다우 그레이트 레이크 베이 인비테이셔널, 포섬 포볼 경기방식, 여자골프 세계랭킹(21.07.12)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golf

[골프톡] LPGA 다우 그레이트 레이크 베이 인비테이셔널, 포섬 포볼 경기방식, 여자골프 세계랭킹(21.07.12)

by 보고톡톡 2021. 7. 14.
반응형

보고톡톡의 골프톡입니다. 오늘은 이번 주 개최되는 미국 여자 프로골프 LPGA 투어 대회 정보를 안내합니다. 이번 대회는 1, 3라운드는 포섬(Foursome) 방식으로, 2, 4라운드는 포볼(Four-ball)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벤트 대회인데요. 포섬은 뭐고 포볼은 무엇인지 쉽고 간단한 설명도 곁들여볼게요. 다우 그레이트 레이크 베이 인비테이셔널(Dow Great Lakes Bay Invitational), 이 대회는 작년에 신설된 대회인데요. 우선 대회 개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대회 개요 ▣▣

· 대회명 : DOW Great Laked Bay Invitational

· 대회 장소 : Midland Country Club, Midland, Michigan (Par70)

· 대회 일정 : 2021.07.14 ~ 2021.07.17 

· 상금 총액 : $2,300,000

· 디펜딩 챔피언 : Jasmine Suwannapura & Cydney Clanton

· 출전 선수 : 144명(72팀)

다우 그레이트 레이크 베이 인비테이셔널, 미국 중북부에 위치한 미시간주 Michigan 미들랜드 CC에서 현지 시각 7월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 펼쳐집니다. 대회 명칭에 인비테이셔널 Invitational이란 단어가 붙는 경우 보통 이벤트적 성격이 가미된 대회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한국 KLPGA 투어에서도 '박인비 인비테이셔널'이나 '박세리 인비테이셔널'과 같은 이벤트 대회가 치러지곤 했었죠.

이번 다우 그레이트 레이크 베이 인비테이셔널은 포섬(Foursome)과 포볼(Four-ball) 방식으로 경기가 치뤄집니다. 이벤트적 성격이 가미된 대회라고 이미 말씀드렸죠? 포섬, 포볼 경기 방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 덧붙입니다.

 

□ Foursome 포섬 매치는 복식게임과 같은 것

포섬 또는 포어섬이라고 발음하는데요. 두 사람씩 팀을 이뤄 두 팀이 승부를 겨룹니다. 각 팀은 한 개의 볼을 사용합니다. 두 명이 한 팀이니까 서로 번갈아가며 볼을 치는거죠. 둘 중 한 사람이 실수를 하게 될 경우 동료에게 매우 미안하고 불편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미드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 1~3Hole @Midland CC>

단, 이번 대회는 '포섬 매치'가 아니라 그냥 포섬 경기방식입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포섬 매치'는 두 팀이 포섬 방식으로 경기를 해서 이기고 지는 팀이 나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대회는 매 홀 두 팀이 같이 경기를 해나갈 뿐 전체 72팀스코어를 통해 우승 팀을 가리는 것이므로 '포섬 매치'가 아닌 '포섬' 경기방식인 겁니다.

 

 Four-ball 포볼 매치는 네 명이 각자의 볼로 경기

포볼 매치가 포섬(Foursome)과 다른 것은 사용되는 볼이 4개라는 점입니다. 두 사람씩 팀을 이루는 건 같은데, 각 팀의 두 선수가 각자의 볼을 사용해서 플레이한다는 것이죠. 중요한 건 이때 매 홀마다 각 팀의 두 선수 중 더 잘 친 선수의 성적을 비교해서 팀 간 우열을 가린다는 것! 이해되셨나요?

<미드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 4~6Hole @Midland CC>

앞서 포섬 설명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대회는 '포볼 매치'가 아닌 '포볼' 경기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전체 72개팀이 경쟁하는 것이며 두 팀 간의 매치로 승부를 내는 대회가 아닌 거죠.

 

두 선수가 한 조를 이뤄 예선 2개 라운드를 거쳐 본선 진출 여부가 결정되며, 다시 본선 2개 라운드를 통해 최종 순위를 결정합니다. 여기서 1, 3라운드는 포섬 방식으로, 2, 4라운드는 포볼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겁니다.

<미드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 7~9Hole @Midland CC>

이번 대회의 성적은 LPGA 투어 정규 상금랭킹과 CME 글로브 Globe 포인트에 반영되지만 그 외 기록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자, 이 정도면 대회 시청하시면서 경기 방식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실 수 있으실 테죠? 출전하는 선수들 명단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총 두 명씩으로 이뤄진 총 72개 팀이 출전, 그러니까 총 144명의 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입니다.

<다우 그레이트 레이크 베이 인비테이셔널 출전 72개팀 명단>

공교롭게도 1번 팀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선수 이름이 적혀있네요. 이렇게 반가울 수가~ '이정은6' 선전을 기대하겠습니다. 각 팀 구성은 어떻게 이뤄지는 것인지 궁금하실수도 있는데요. 서로 짝을 이뤄서 출전 신청을 하는 방식입니다. 즉 서로 마음이 잘 맞는 친한 선수들이 팀을 이뤄서 출전 신청하는 경우더라고요. 이정은6 선수의 경우 같은 소속사(대방건설) 선수인 허미정 프로와 한 팀으로 출전하는 것이고요.

<미드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 10~12Hole @Midland CC>

미들랜드 컨트리클럽의 매 홀 코스 사진들인데요. 미들랜드 CC의 아름다운 코스 전경들을 보니 잔디 밟으러 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집니다. 마침 이틀 뒤 라운딩 약속이 있는데 무척 기다려지네요. 12번 홀까지 봤는데요. 18번 홀까지 나머지 코스들의 모습들도 마저 살펴보겠습니다.

<미드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 13~15Hole @Midland CC>

다음 사진의 가장 하단에 있는 마지막 홀이 미들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의 시그니처 홀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가장 멋진 홀 Hole이라는 얘기죠. 아일랜드 위에 펼쳐진 그린의 모습을 보니 보기에는 너무 아름다운데, 플레이하는 선수들은 애좀 먹겠다 싶습니다. 선수 여러분, 고생하십시오. "고생 끝에 낙이 온다죠?"

<미드랜드 컨트리클럽 Midland CC, 16~18Hole @Midland CC>

자, 마지막으로 이번 주 초 2021년 7월 12일 자 업데이트된 롤렉스 랭킹(Rolex Rankings), 여자골프 세계랭킹 살펴보겠습니다.

▣ 여자골프 세계랭킹(2021.07.12) TOP20 ▣

6월 말부터 세계랭킹 1위로 도약한 미국의 넬리 코다 선수, 그 뒤로 네 명의 한국 선수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고진영(2위), 박인비(3위), 김세영(4위), 김효주(5위)

<여자골프 세계랭킹 2021년 7월 12일 현재 @롤렉스 랭킹>

특이한 점은 미국 LPGA 투어에서 뛰고 있는 선수도 아닌 박민지 선수가 세계랭킹 14위에 본인의 이름을 올리고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롤렉스 랭킹 포인트는 미국 투어 대회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포인트를 부여하기 때문에 다른 국가의 투어에 소속한 선수가 롤렉스 랭킹 상위권에 오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자골프 세계랭킹 2021년 7월 12일 현재 @롤렉스 랭킹>

여기까지 여자골프 세계랭킹 TOP20에 한국 선수 7명이 랭크된 모습까지 마지막으로 살펴보셨습니다. 이번 주 LPGA 대회 정보 소개는 여기까지 그럼 여러분 '즐 골'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