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톡] 도쿄올림픽 골프 출전선수 대회일정 출전자격 경기방식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golf

[골프톡] 도쿄올림픽 골프 출전선수 대회일정 출전자격 경기방식 총정리

by 보고톡톡 2021. 7. 27.
반응형

보고톡톡의 사뭇 진지한 골프톡, 도쿄올림픽(2021.7.23~8.8)에서 가장 기대되는 골프 종목의 세계 주요 출전 선수와 한국 대표 출전 선수 및 대회 일정과 올림픽 골프 경기방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도쿄올림픽이 한창 진행 중에 있군요. 올림픽 골프도 이제 곧 막을 올립니다.


올림픽 골프 경기일정
·남자 대회 : 7/29(목)~8/1(일) 4라운드
·여자 대회 : 8/4(수)~8/7(토) 4라운드

도쿄올림픽 남자골프 일정 (이미지 출처=pga_korea)

골프가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다시 채택된 건 지난 2016년 리우 올림픽부터 였습니다. 당시 대한민국의 박인비 선수가 자랑스럽게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장면을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 것 같아요.

 

2016년 리우올림픽 골프 메달리스트

· 여자(금/은/동메달) : 박인비(대한민국), 리디아 고(뉴질랜드), 펑 샨샨(중국)

· 여자(금/은/동메달) : 저스틴 로즈(영국), 헨리 스텐손(스웨덴), 맷 쿠차(미국)

참고로 골프는 1900년(파리), 1904년(세인트루이스) 올림픽 정식 종목이었지만 이후 폐지, 다시 지난 2016년 리우 올림픽부터 다시 정식종목으로 편입된 바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한국 남자골프 대표단 (사진 출처=pga_korea)

도쿄올림픽 골프 한국 남자 출전 선수
현재 남자골프 세계랭킹 각각 27위, 55위에 랭크된 임성재(23세) 선수와 김시우(26세) 선수가 출전해 메달 획득에 도전합니다.

한국인 최초 PGA 투어 신인왕에 빛나는 임성재 선수 그리고 PGA 투어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최연소 우승자 김시우 선수의 도쿄올림픽 메달 도전을 기대하겠습니다.

임성재, 김시우 (이미지 출처=pga_korea)

그렇다면 올림픽 골프 종목에 출전하는 자격에 대해서도 궁금해질 수 있겠군요. 올림픽 출전 티켓 취득 조건,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올림픽 골프 출전 자격
·출전 인원 : 남녀 각각 60명 (총 120명)

·올림픽 출전 국가별 남녀 각각 2장의 티켓 확보, 세계 랭킹 순위를 기준으로 출전 자격 부여합니다.

·세계랭킹 15위 이내에 들 경우 국가별 남녀 각각 최대 4명까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습니다.

임성재, 김시우 (이미지 출처=pga_korea)

한국 남자 골프선수 중 세계랭킹 15위 이내에 드는 선수는 현재 없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부여된 2장의 티켓을 한국 선수 중 세계랭킹이 가장 높은 임성재, 김시우 선수가 나눠 가진 셈입니다.

 

그만큼 세계 남자 골프의 벽이 높다는 얘긴데요. 미국이나 유럽 투어에 압도적인 클래스의 실력을 갖춘 선수들이 많다 보니, 대한민국 남자 골프의 메달 확보가 수월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우승후보로 꼽히는 주요 선수들을 살펴보면, 우선 아일랜드 국적으로 출전하는 로리 매킬로이 선수가 있습니다. 최근 다소 부진한 모습이 계속되며 세계랭킹이 13위까지 밀려나 있지만 과거 세계랭킹 1위를 100주 이상 유지했던 저력 있는 선수죠.

로리 매킬로이, 콜린 모리카와(사진출처= PGA)

일본계 미국인 콜린 모리카와도 빼놓을 수 없는 우승후보입니다. 최근 PGA 투어의 메이저 대회인 제149회 디 오픈 The Open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랭킹 3위를 마크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표 선수 중에는 콜린 모리카와 외에 현재 세계랭킹 4위 저스틴 토마스도 주목해야 할 선수입니다.

저스틴 토마스 (사진출처=저스틴 토마스 instagram)

현재 남자골프 세계랭킹 1위에 올라있는 스페인의 존 람 Jon Rahm 선수는 이번 도쿄올림픽 남자골프의 강력한 우승후보였는데요. 정말 안타깝게도 최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출전을 포기하게 됐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출전을 포기하게 된 선수는 또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대표적 장타자이자 현재 세계랭킹 6위인 브라이슨 디샘보 선수인데요. 디섐보 선수의 출전 포기로 인해 패트릭 리드 선수가 대체 출전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대표적인 우승 후보국, 미국의 올림픽 출전 선수는 저스틴 토마스, 콜린 모리카와, 젠더 쇼플리, 패트릭 리드 선수로 확정되었고요. 현재 세계랭킹 2위인 미국의 더스틴 존슨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찌감치 출전을 포기한 바 있습니다.

욘 람, 마츠야마 히데키 (사진 출처=PGA)

일본에서 치러지는 올림픽인 만큼 일본 선수이자 현재 세계랭킹 20위 마츠야마 히데키 선수도 우승후보로 꼽아봅니다. 마쓰야마 히데키 선수는 지난 4월 아시아 선수로는 최초로 PGA 투어 메이저대회인 마스터스 Masters에서 우승하며 최근 물오른 기량을 선보이고 있어 우승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일본의 '대스타'

 

○ 도쿄올림픽 골프 한국 여자 출전 선수

한국 여자골프의 세계적 위상은 대단하죠. 세계랭킹 15위 이내에 드는 네 선수가 출전 자격을 확보했습니다. 고진영(현재 2위), 박인비(3위), 김세영(4위), 김효주(6위) 선수가 출전합니다.

한국 여자골프 4인방(사진 출처= Getty image)

최근 이 네 선수는 LPGA 투어 메이저대회인 아문디 에비앙 챔피언십 The Amundi Evian Championship에서 모두 상위 10위 진입에 실패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도쿄올림픽에서 다시금 날개를 펼칠 수 있을지 기대가 집중됩니다.

 

도쿄 올림픽 출전 세계랭킹 기준 시점

· 남자 : 2021년 6월 21일

· 여자 : 2021년 6월 28일

남녀 골프 세계랭킹은 매주 대회 성적에 따라 바뀝니다. 그래서 당시 순위와 제가 계속 언급하고 있는 현재 순위 간에는 다소 차이가 있는 점 참고하세요.

 

도쿄올림픽 여자선수 중 최고의 관심은 역시 현재 세계랭킹 1위 미국의 넬리 코다 Nelly Korda 선수죠. 176센티미터의 큰 키에 시원시원한 장타(이 부문 10위, 274야드), LPGA 투어 상금랭킹 1위, 평균타수 1위를 기록 중입니다.

넬리 코다, 코다 자매(제시카 & 넬리) (사진=넬리 코다 instagram)

넬리 Nelly의 친언니인 제시카 코다(현재 15위) 선수도 이번 도쿄올림픽에 미국 대표로 출전하는데요. 우측 사진의 왼쪽이 언니, 우측이 바로 넬리 코다입니다. 

 

도쿄올림픽 여자골프 미국의 출전 선수는 넬리 코다, 제시카 코다, 다니엘 강(5위), 렉시 톰슨(12위, 아래 사진 맨 오른쪽)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패티 타바타나킷, 하타오카 나사, 렉시 톰슨(사진=LPGA)

이번 올림픽 여자골프 선수 중 한국이나 미국 선수들 외에도 주목해야 할 선수들이 몇 사람 더 있습니다. 태국의 패티 타바타나킷(13위, 위 사진 맨 왼쪽), 아리야 주타누간(21위)도 예사롭지 않습니다.

 

올해 LPGA 투어 신인선수인 패티 타바타나킷 선수는 지난 4월 메이저대회인 ANA 인스퍼레이션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스타 탄생을 알렸는데요. 호쾌한 장타(이 부문 9위, 275야드)와 정교한 퍼팅 능력까지 갖춰 매우 유망한 선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개최하는 대회인 만큼 일본의 나사 하타오카(11위, 위 사진 렉시 톰슨 옆) 선수도 빼놓을 순 없겠네요.

 

쿄올림픽 골프 경기 코스

(사진출처=TOKYO 2020)

사이타마현 카와고에시에 있는 가스미가세키 컨트리클럽에서 남녀 대회 모두 개최됩니다. 8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골프클럽인데요. 과거 이 골프장은 여성을 정회원으로 받지 않고 공휴일에는 아예 여성의 입장을 받지 않았다고 하더라고요. 21세기에 그런 골프장이 있었다니 믿어지지 않으시죠? 아무튼 2018년 5월경부터는 '금녀'를 철회하고 여성회원을 허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쿄올림픽 골프 출전 선수 명단

도쿄올림픽 남녀 각각 60명의 선수들이 출전합니다. 그중 주요 선수 명단 소개합니다.

도쿄올림픽 골프종목 주요 출전선수 명단

○ 쿄올림픽 골프 경기 방식

72홀 스트로크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일반 투어 대회처럼 4일간 1~4라운드 합계 타수 순위로 금, 은, 동메달이 결정됩니다. 만약 72홀로 금, 은, 동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3홀 플레이오프가 진행됩니다. 플레이오프로도 동률을 이룰 경우 서든데스 방식으로 순위 결정!

 

아쉽게도 올림픽 골프에는 단체전이 없어요. 골프에도 포섬이나 포볼과 같은 단체전 구성 가능한 플레이 방식이 있는데요. 하긴 지난 2016년 올림픽부터 다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니 이마저도 감지덕지? 언젠가는 올림픽에서도 골프 단체전을 볼 수 있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여기까지 도쿄올림픽 골프 총정리 마무리할게요. 여러분 '즐 골'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