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볼을 분실해서 찾을 수 없는 경우 골프 플레이 규칙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golf

골프 볼을 분실해서 찾을 수 없는 경우 골프 플레이 규칙

by 보고톡톡 2022. 5. 9.
반응형

골프 라운드 과정에서 골프 볼이 분실되는 경우는 매우 종종 벌어지는데, 이와 관련된 상황에서의 골프 규칙을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 다른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들이 골프라는 게임을 스포츠의 범주 내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틀을 짜 놓은 것이 바로 골프규칙이다. 즉 규칙에 입각한 플레이를 하려면 규칙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규칙대로 플레이할 수 있다.

▼목차
1. 볼 찾는데 허용되는 시간은 3분
2. 볼이 깊은 숲에 들어가 있는 경우 처리 절차
3. 볼을 분실해서 찾을 수 없는 경우 어디서 플레이해야 할까
4. 분실된 볼에 대한 로컬룰


1. 분실한 볼을 찾는데 허용되는 시간 3분

이 3분이란 시간이 어느 시점부터 시작되는지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골프규칙 18.2a(1)에 따르면, 플레이어나 플레이어의 캐다기 볼을 찾기 시작한 시점부터 3분 동안 적용된다.
3분 안에 볼이 발견되면 그 볼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합리적인 시간이 플레이어에게 허용된다. 만약 플레이어가 볼이 발견된 곳에 있지 않은 경우에 그곳까지 가는 데 필요한 합리적인 시간도 허용된다.

 

반응형


▲볼 찾는데 허용되는 시간 3분이 지난 후 원구를 찾았다면 그 볼로 플레이할 수 있을까?
☞정답은 "플레이할 수 없다"이다.
볼을 찾기 시작한 후 3분 내에 볼이 발견되지 않으면 그 볼은 분실된 것이다. 따라서 그 볼을 플레이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 볼로 플레이할 경우 잘못된 볼을 플레이한 행위가 되어 일반 페널티를 받게 되며 반드시 시정해야 한다 [규칙 18.2a(1)].

골프 볼이 분실된 상황에 적용되는 골프규칙
골프 볼이 분실된 상황에 적용되는 골프규칙



2. 볼이 깊은 숲에 있는 것이 확실하지만 발견할 수 없는 경우 처리절차

육안으로 볼이 깊은 숲에 들어간 것을 확실히 보았지만, 볼을 발견할 수가 없는 경우 분실된 볼로 처리해야 한다. 즉 1 벌타를 받고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지점에서 다시 플레이해야 한다(규칙 18.2b).

이때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할 경우(규칙 14.6), 원래의 볼을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볼을 사용해도 된다. 각 구역을 나눠서 보면,
· 티잉 구역: (규칙 6.2b) 티잉 구역 어디에서든 플레이할 수 있으며, 티를 사용할 수 있다.
· 일반 구역, 페널티 구역, 벙커: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지점을 기준점으로 1 클럽 길이의 구제 구역을 설정하여 드롭한다.
· 퍼팅그린: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지점에 플레이스 한다. 그 지점을 알 수 없는 경우 추정하여 적용한다.

 

3. (기본으로 돌아가) 볼을 분실해서 찾을 수 없을 때 플레이 방식

만약 볼을 찾을 수 없어서 볼을 분실했다고 추정되는 지점에서 다른 볼을 드롭하여 플레이할 경우 어떻게 처리될까?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너무나 당연한 것을 계속해서 혼동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정답은 "중대한 위반"이다.
이 경우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한 것으로 중대한 위반에 해당한다. 플레이어는 잘못된 장소에서의 플레이로 일반 페널티를 받게 되며, 스트로크 플레이의 경우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다시 플레이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볼이 분실된 경우에는 규칙 18.2b에 따라 반드시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스트로크와 거리 구제(1 벌타)를 받아야 한다.


4. 분실된 볼에 대한 로컬룰

기본적으로 볼이 분실된 경우에는 1 벌타를 받고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플레이함으로써 스트로크와 거리 구제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대회 조직 위원회가 볼을 분실한 지점 부근에서 2 벌타를 받고 볼을 드롭하여 플레이할 수 있도록 로컬룰을 도입할 수도 있다. 이는 아마추어들의 라운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OB 이후의 플레이 방식이다.

 

분실된 볼이나 '아웃 오브 바운즈(OB)'로 간 볼에 대한 스트로크와 거리 구제를 대신하는 구제방법(모델 로컬룰 E-5)은 아마추어 경기에만 도입 및 적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으며, 엘리트 아마추어 경기나 프로들의 경기에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로컬룰이다.

동반 플레이어가 분실한 볼은 함께 찾는 것이 골프 에티켓

▲아마추어들은 동반 플레이어가 볼을 분실해도 제 갈길 가기 바쁘다. 빠른 플레이 진행 위한 캐디들의 재촉 영향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프로들의 경기에서도 동반 플레이어가 볼을 분실하는 경우 같은 조 모든 선수들이 함께 볼을 찾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아마추어들이더라도 플레이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함께 볼을 찾는 골프 에티켓을 발휘해보자. <끝>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