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2021 겨울 홀리데이 추천도서 목록 5권
본문 바로가기
BOOKS

빌 게이츠 2021 겨울 홀리데이 추천도서 목록 5권

by 보고톡톡 2021. 11. 25.
반응형
728x170

빌 게이츠는 매년 두세차례 자신의 블로그인 GatesNote에 휴가 기간 읽을만한 추천도서 목록과 책에 대한 서평을 소개한다. 2021년 겨울 Bill Gates가 소개한 책 다섯권의 목록과 그가 전달한 메시지를 참고해보자.

여기서부터는 빌 게이츠가 작성한 내용 일부를 요약 및 편집했음을 밝힌다.

이미지 출처=GatesNote


어릴적 공상과학 소설에 푹 빠져 있었던 나는 Paul Allen과 아이작 아시모프의 오리지널 파운데이션 3부작에 대해 토론하는데 굉장히 열심이었다. 혁신을 탐구하는데 여전히 관심이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부터 논픽션을 많이 읽기 시작했다. 실제세계에서 뭔가를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시 어릴적 즐겨읽던 종류의 책에 끌리게 되었다.

이번에 공개하는 나의 휴가 독서 목록에는 두권의 멋진 공상 과학 소설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우리 태양에서 거의 12광년 떨어진 곳을, 다른 하나는 미국을 배경으로 한다. 두 권의 소설적 배경은 다르지만, 사람들이 기술을 통해 어떤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이 외에 최첨단 과학을 다룬 논픽션 분류의 책 두 권과 역사상 매우 유명한 인물 중 한 명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한 소설도 포함시켰다.
올해 John Doerr의 기후 변화에 관한 책을 포함해 많은 훌륭한 책을 읽었지만 여기에 포함시키진 않았다.


A Thousand Brains: A New Theory of Intelligence, by Jeff Hawkins
제목: 천개의 두뇌: 새로운 지능 이론
작가: 제프 호킨스
분류: 전문서적/컴퓨터
출판일: 2021.03.02

진정한 인공지능(AI)을 만드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흥미로운 이론을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을 추천한다. 제프 호킨스는 PalmPilot의 공동 개발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오랜 기간 신경과학과 머신러닝 간의 접점에 대해 연구해왔는데, 그의 생각을 자세히 들여다보기에 이 책보다 더 좋은 소개는 없을 것이다.


"기술서적이어서 영어 원문으로 읽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한국어판이 출판된다면 꼭 읽어볼 생각이다."



The Code Breaker: Jennifer Doudna, Gene Editing, and the Future of the Human Race, by Walter Isaacson
제목: 코드 브레이커: 제니퍼 다우드나, 유전자 편집, 인류의 미래
작가: 월터 아이작슨
분류: 인물
출판일: 2021.03.09

CRISPR 유전자 편집 기술은 지난 10년간 가장 멋지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과학적 혁신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 재단은 이미 이 기술을 사용하는 여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어서 이 기술에 친숙하지만, 노벨상을 수상한 생화학자 Jennifer Doudna와 그녀의 동료들에 대해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이 책에서 여전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작가 월터 아이작슨은 유전자 편집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윤리적 측면에서의 질문 또한 잘 강조하고 있다.


"다빈치,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등 전기(Biography)로 유명한 월터 아이작슨이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제니퍼 다우드나에 대해 쓴 신작이다."



Klara and the Sun, by Kazuo Ishiguro
제목: 클라라와 태양
작가: 가즈오 이시구로
분류: 영미소설
출판일: 2021.03.02(한국어판 2021.03.29)

로봇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아픈 어린 소녀의 '인공 친구'에 관한 Ishiguro의 소설도 예외는 아니다.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배경으로 하지만 이 책의 로봇은 악의 세력이 아니다. 대신 그들은 사람들이 일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동반자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초지능 로봇이 있는 삶이 어떤 모습일지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종류의 기계를 기술의 일부로 취급할지 아니면 그 이상으로 취급할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일본계 영국인 소설가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가즈오 이시구로의 신작이다."



Hamnet, by Maggie O'Farrell
제목: 햄닛
작가: 매기 오파렐
분류: 고전소설
출판일: 2021.04.01

셰익스피어의 팬이라면 그의 개인적인 삶이 그의 가장 유명한 희곡 중 하나를 쓰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는 이 감동적인 소설을 좋아할 것이다. 작가 O'Farrell은 우리가 'The Bard(음유시인, 셰익스피어를 지칭하는 대명사로도 사용함)'에 대해 알고 있는 두 가지 사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했다. 그의 아들 Hamnet이 11세의 나이로 사망했고, 몇 년 후 Shakespeare는 Hamlet이라는 비극을 썼습다. 특히 거의 초자연적인 인물로 묘사되는 그의 아내 Anne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Project Hail Mary, by Andy Weir
제목: 프로젝트 헤일메리
작가: 앤디 위어
분류: 장르소설/SF
출판일: 2021.05.04(한국어판)

대부분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The Martian(앤디 위어의 SF 소설, 영화 '마션'을 통해 한국에 많이 알려짐)을 통해 Andy Weir의 글을 처음 접했다. 그의 최신 소설은 고등학교 과학 교사가 어떻게 그곳에 왔는지 기억하지 못한 채 다른 별에서 깨어나는 이야기를 다뤘다. 그리고 이 이야기의 나머지는 그가 과학과 공학을 사용해 일상을 지키는 과정을에 보여준다.


여기까지 다섯권의 빌게이츠가 추천한 책 목록중 일부는 아직 한국어판이 출판되지 않았다. 올 겨울도 좋은 책과 함께 따뜻한 연말을 맞이하길 바란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