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재원 비자발급 서류 대사관 건강검진 지정병원
본문 바로가기
China

중국 주재원 비자발급 서류 대사관 건강검진 지정병원

by 보고톡톡 2022. 10. 25.
반응형

회사 주재원으로 중국에 가게 됐다. 현재는 내년 초 중국 입국 및 주재원 부임을 위해 비자발급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비자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회사에 우선적으로 제출했는데, 건강검진 결과서도 추가 요구받아서 지정병원에 가보게 됐다. 이미 2개월 전에 정기 종합 건강검진을 받았지만 해당 결과는 비자발급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중국대사관 지정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다.


1. 중국 주재원 비자발급에 필요한 서류 4종

서류 발급 방법도 간략히 안내한다.

1) 범죄경력회보서: 한글/영문본(해외 체류용), 컬러 출력 필요

범죄경력회보서 해외체류용으로 발급받기
범죄경력회보서 해외체류용으로 발급받기

범죄경력 회보서 발급시스템(crims.police.go.kr)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컬러로 프린트해야 한다.
가까운 경찰서 민원센터에서 즉시 발급 가능하는 방법도 있다.
범죄경력 회보서는 '영문본'이란 것이 별도로 없다. 발급 시 발급 용도를 해외 체류용으로 지정하면 한글과 영문이 혼합된 서류로 발급해준다.

2) 최종학력증명서: 졸업증명서(붉은 날인 컬러 출력 필요)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정부24 민원으로 신청해서 발급받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한 뒤 지정한 행정센터에서 수령한다. 내 경우 민원 신청 후 1시간 뒤 문자메시지로 수령하라는 안내를 받았고, 신청 시 지정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수령했다. 즉, 졸업증명서 발급하러 졸업한 학교까지 다녀올 필요 없다.

3) 가족관계 증명서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efamily.scourt.go.kr)에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며, 가까운 행정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아도 된다.

4) 중국대사관 인증신청서
민사 정보(개인 기본 정보; 성명, 주소, 연락처, 출생 도시, 직업, 이메일 주소, 직장명, 직장 주소, 서류 사용목적, 제출처)를 작성하는 양식이다. 기본 인적사항을 작성해서 회사에 제출하고, 이후 중국대사관 인증 신청은 회사 인사 담당자가 진행해줄 것이다.

안내한 서류 4종 외에 여권사본(컬러 출력 필요)과 여권사진 1 매도 비자 신청 시 필요할 것이다. 물론 각 회사별로 HR 담당자의 정확한 안내를 받는 것이 좋겠다.

2. 중국대사관 중국 비자 발급용 건강검진 지정 병원

주한 중국대사관 지정 검진기관
주한 중국대사관 지정 검진기관

중국대사관이 중국 비자발급용 건강검진 기관으로 지정한 병원 혹은 의료기관은 여러 군데 있다. 본인의 편의에 맞는 장소를 택한 뒤 방문해서 신체검사를 받고, 검사결과지를 발급받아야 한다.

병원이나 의료기관별로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별도 예약은 필요하지 않다. 검사 소요시간도 1시간 내외로 길지 않다. 방문 전 미리 전화로 정확한 안내를 받길 권하겠다.


▶준비물: 여권, 여권사진 3매, 검사비(17만 원)


▶중국 비자 신청용 건강검진 실시 병원 리스트

1) 서울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중구 저동)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서대문구 신촌동)
·혜민병원(광진구 자양동)
·삼육 서울병원(동대문구 휘경2동)
·의료법인 하나로 의료재단 <종로센터(종로구 인사동), 강남센터(강남구 역삼동)>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서초구 반포대로 222)
·한신메디피아(서초구 잠원동)
·대한산업보건협회 종합건강진단센터(금천구 가산동)
·건국대학교 병원(광진구 화양동)
·한국 의학연구원(KMI)(종로구 당주동)

2) 인천광역시
·인하대병원(중구 신흥동)

3) 경기도
·금강 메디컬 의원(이천시 창전동)
·대한산업보건협회 안산산업보건센터(안산시 단원구)

4) 대전광역시
·대한산업보건협회 대전산업보건센터(대덕구 문평동)

5) 강원도
·강원대학교 부속병원(춘천시 효자3동)

6) 충청북도
·충북산업보건센터(청주시 흥덕구 송정동)

외국인체격검사기록 양식
외국인체격검사기록 양식

검진기관에 방문해서 '중국 비자발급용' 건강검진을 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밝힌 뒤 검사 신청을 하면 위와 같은 양식(외국인 체격검사기록)의 인적 사항을 제출하라고 지시할 것이다.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소, 국적, 출생지(예: 서울시), 연락처, 혈액형을 기재해서 제출하면 된다.

 

건강검진 검사항목과 결과 소요기간

검진 항목은 신체계측(키, 체중), 청력, 혈압, 시력, 채혈, X-ray 촬영, 심전도 정도로 간단하다. 검사 결과는 최소 3일에서 1주 이내에 받아볼 수 있고, 방문 혹은 택배로 수령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검사 기관마다 처리 방식이 상이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