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에 중국어 간체자 키보드 설정 사용 방법
본문 바로가기
China

핸드폰에 중국어 간체자 키보드 설정 사용 방법

by 보고톡톡 2022. 12. 4.
반응형

여러분의 스마트폰 키보드에 중국어 '간체자(简体字)'를 등록한 뒤 사용하는 방법까지 쉽게 안내해드립니다.

휴대폰 키보드 중국어 간체자 설정 및 사용 방법


우선 '간체자'가 무엇인가요?

중국에서 중국어의 표기 수단으로 사용하는 간소화된 한자를 간체자라고 부릅니다. 간체자 외에 '번체자(蘩体字)에 대해서도 들어봤을 겁니다. 번체자는 우리나라, 타이완, 홍콩 등에서 사용하는 한자입니다. 우리 대부분이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을 통해 접해온 한자는 번체자입니다. 알다시피 번체자는 획수가 복잡하고 쓰기 어렵습니다. 중국에서 이를 쓰기 편하고 쉽게 외울 수 있도록 고친 것이 바로 간체자입니다.
기억해둡시다. 우리나라, 타이완, 홍콩에서는 번체자를, 중국에서는 간체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중국어를 모르는 사람들에겐 간체자가 오히려 더 어색하게 느껴지는 셈이지요.

간체자는 몇자나 될까요?

중국 정부는 2,200여 개의 간체자를 공식적으로 규정하여 보급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약 2천여 개의 간체자를 모두 익힌다면? 맞습니다. 중국어의 길이 그리 멀지만은 않은 겁니다. 희망적이죠?
간체자의 예시 하나만 들어볼게요.

중국어를 '한족의 언어'라는 의미로 '한어'라고 부릅니다.
이를 번체자로 쓰면 '漢語(한어; 한나라/물이름 한 , 말할 어)'입니다.
그럼, 간체자로는 어떻게 쓸까요?
'汉语[hànyǔ]'라고 씁니다.
비슷한 모양이죠? 좀 더 쓰기 쉽게 간소화된 것이 느껴질 겁니다.

한어병음이 뭔가요?

제가 간체자 옆에 영어의 발음기호와 비슷하게 생긴 것을 붙여놓은 게 보일 겁니다. 이것을 '한어병음방안(汉语拼音方案)'이라고 부릅니다.
'한어병음방안'이란 한자의 음성 표기를 위해 마련된 규정으로, 로마자 기호에 성조 부호를 붙여서 나타냅니다. 알파벳 기호처럼 생겼지만 중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영어와는 다르게 발음됩니다.

이에 따라 한어를 뜻하는 汉语는 '한위'라고 읽습니다(물론 성조를 붙여 발음하므로 한글 표기와는 다소 다르게 들릴 겁니다).

여기까지 간체자와 한어병음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 것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휴대폰의 '설정' 메뉴로 가서 중국어 간체자 키보드를 설정해보도록 합시다.

핸드폰 키보드에 중국어 간체자 설정 방법

《따라 하기》설정 > 일반 > 삼성 키보드 설정 > 언어 및 키보드 형식 > 입력 언어 관리

[삼성 키보드 설정] 탭을 클릭한 뒤 나타나는 다음 화면에서 [언어 및 키보드 형식]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간체자를 선택해서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한글로 '중국어(대만)', 중국어(홍콩)' 등으로 적혀있는 언어는 여기서 우리가 찾고자 하는 간체자가 아니란 사실입니다. 반드시 简体(간체)라고 적혀있는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입력언어관리 메뉴에서 간체자를 다운로드 한다


중국어 간체자 등록이 완료되면 이전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간체 중문(병음 쿼티)'라고 적힌 언어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죠?

간체자 등록 완료

 

휴대폰 키보드의 간체자 사용 방법

간체자를 휴대폰 키보드 언어에 추가하긴 했는데, 이제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알아야겠죠? 간체자를 사용하려는 분이라면 최소한 한어병음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한어병음을 알아야 간체자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제가 한어병음에 대해 설명한 것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제 '네이버 파파고'에 간체자를 적어서 의미(뜻)를 찾아보는 예시를 통해 키보드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체자 키보드 사용 방법

중국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말인 '你好' 정도는 알 것 같습니다. 이것을 예시로 삼아보죠.

 

키보드로 你好를 적으려면 이 간체자의 한어병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즉 한어병음을 모르면 간체자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선, 키보드 하단 좌측의 지구본 모양 '언어'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你(뜻: 당신)'의 한어병음인 [ni]를 누르면 키보드 상단 행에 你라는 간자체를 비롯해 유사한 발음의 여러 가지 간자체가 나타납니다. 거기서 본인이 원하는 간자체를 선택하는 겁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에는 한어병음을 적을 때 성조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삼성 갤럭시폰의 경우 성조 표기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결국 한어병음을 알고 간자체의 모양을 알아야 키보드를 활용해 중국어를 적을 수 있는 셈이죠.

간체자 키보드 사용 방법

마찬가지 방식으로 '好(뜻 : 좋다)'를 적기 위해 한어병음인 [hao]를 누른 뒤 상단에서 해당하는 간자체를 선택하여 단어를 완성합니다.


이제 '你好'가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핸드폰에 중국어 간자체 설정 및 등록 방법 그리고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갤럭시 키보드의 한계로 인해, 한어병음에 성조를 별도로 표시하지 못한 점은 널리 감안해주십시오. 참고가 되었길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