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상반기에 EV 판매가 전년대비 23%나 증가했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국내 완성차 메이커들은 그리 좋은 판매 상황을 만들어내지 못했어요. 국내 제조사들의 판매는 작년 보다 무려 43.1%나 감소했거든요. 그게 모두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판매 위축의 여파였을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상반기만 놓고 보면 내수 신차 등록은 작년 대비 무려 6.6%나 증가할 정도로 전 세계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호황을 누렸습니다. 그럼 왜 이런 상황이 생긴 걸까요?
2020년 상반기 전기차 보급은 2만 2,267대가 판매되어 전년동기대비 23.0%가 증가
■ 포인트 1. 전기 승용차의 판매량은 16,359대로 전년대비 2.7%가 감소
WHY? 국내 전기 승용차 신규 모델이 부재했기 때문이라고 추정됩니다. 여기에 전기차 구매에 대한 대당 보조금도 축소된 것도 전기 승용차 판매가 감소하는 데 한 몫을 했죠. 개인 완속충전기 보조금이 폐지된 것도 영향을 주었을 겁니다.
차종별 보급실적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단위: 대> 자료출처 각사 보도자료 및 국토부 자동차등록통계
차종 | 2019년 상반기 | 2020년 상반기 | 증감(%) |
일반승용차 | 16,807 | 16,359 | -2.7 |
화물차 | 15 | 5,031 | 33,440.0 |
승합차 | 110 | 181 | 64.5 |
초소형승용차 | 1,140 | 618 | -45.8 |
초소형화물차 | 28 | 62 | 121.4 |
특장차 | 4 | 16 | 300.0 |
합계 | 18,104 | 22,267 | 23.0 |
■ 포인트 2. 전기화물차의 급성장
올 해 상반기 전기화물차는 전년대비 무려 334배의 성장을 보여줬죠. 사실 작년 전기화물차는 고작 15대가 판매되었기에 작년과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아요. 올 해 상반기 전기화물차의 판매량은 5,031대를 기록하며, 전기승용차의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체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는 것을 견인했다고 말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WHY? 가격, 성능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신규 양산 모델이 출시된 데 따른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운송사업허가 혜택이 제공되어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구매 수요가 대폭 증가했습니다. 연간 보조금 규모(5,500대)의 91.5%가 상반기에 판매된 셈입니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제3차 추경예산 확보를 통해 전기화물차의 보급을 추가 확대(5,500대)할 예정입니다.
현대기아차 2021년 승용전기차 신모델 출시 전 숨고르기?
■ 테슬라의 독주는 언제까지?
올 해 상반기 테슬라는 전년대비 무려 1,597.8%가 증가한 7,080대의 전기차를 국내시장에 판매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모델3의 투입 확대가 이뤄낸 성과로, 전기승용차 부문 국내 점유율 43.3%를 기록하며 상반기 1위에 올라섰습니다.
2020년 상반기 국내제작사 전기차 판매는 14,563대로 전년대비 13.7% 감소했습니다. 판매 비중으로 보면 65.1%로 전년 93.2%에서 28.1% 포인트가 하락한 셈입니다. 테슬라의 한국 내수시장에서의 급성장이 국내제작사의 판매 비중 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 입니다. 동 기간 테슬라의 판매비중(점유율)은 43.3%를 기록하게 되었다고 이미 말씀드렸죠?
국내제작사의 판매 감소폭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현대차 : 전년동기대비 2.9% 감소(점유율 37.5%)
· 기아차 : 23.7% 감소(점유율 17.3%)
· 한국지엠 : 23.5% 감소(점유율 17.3%)
· 르노삼성 : 36.5% 감소
전기승용차 판매만을 놓고 보면 판매 트렌드를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완성차 톱 메이커 현대기아차의 국내 전기차 판매가 이렇게 지지부진 했던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신규 모델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현대기아차가 국내에 판매중인 전기승용차 주요 모델은 코나EV(현대차), 니로EV(기아차) 입니다. 두 모델 모두 출시된지 오래되어 성능면에서 테슬라의 모델3에 대항해 점유율을 유지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다만 현대기아차는 올 해 포터일렉트릭과 봉고EV로 설명할 수 있는 전기화물차의 판매 성장으로 큰 폭의 판매 하락만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EV 판매 라인업에 대해서는 아래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현황을 파악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2020/03/20 - [FAVORITES/business] - 현대기아차 EV 전기차 라인업 총정리
■ 현대기아차, 내 년엔 이와 많이 다를 것!
현대차는 내년 3월 출시를 목표로 첫 EV 전용 플랫폼에서 제작되는 신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민들이 도로에서 목격한 이 EV 신차의 스파이샷이 인터넷을 통해 널리 퍼지고 있죠? 네. NE EV가 바로 그 것입니다. 이 차는 아무래도 '아이오닉5'라는 판매명으로 출시될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인지 기존에 판매되어 오던 아이오닉(프로젝트명 AE)의 경우 지난 상반기를 끝으로 국내시장에서 단종된 바 있습니다.
NE EV는 2019년 프랑크푸르트모터쇼를 통해 현대차가 공개한 콘셉트카 '45'의 디자인을 상당 부분 채택하여 제작될 예상이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이른 바 내 년 국내 전기차 시장의 '화두' 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NE EV는 최근 출시된 신형 투싼과 유사한 차체 사이즈의 CUV(크로스오버 유틸리티 차량) 차종으로 출시될 계획이어서 국내 캠핑 수요의 확대에 적극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팩이 적용되어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무려 500km에 이르는 고성능 전기차인 만큼 내년 국내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재편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집니다. 참고로 현대기아차는 NE EV 외에도 2021년에 승용 전기차 모델을 최대 5~7종 대거 투입하여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CV EV(기아차의 EV 전용 플랫폼 승용 신차), JK EV(프로젝트명, 곧 출시될 제네시스 GV70의 전동화 모델), RG3 EV(프로젝트명, G80 EV) 등이 주요 관심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0년 상반기 전기 승용차 보조금 약 2,092.7억원이 지급돼
올 해 상반기 지급된 전기 승용차 보조금 중 약 900억원은 테슬라가 수령했습니다. 이는 전기승용차 보조금 지급 비중의 43%를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2020년 상반기 제조사별, 모델별로 전기 승용차 보조금 수령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발표자료로서 추정치인 점 참고하세요.
■ 국내 판매 주요 제조사별, 모델별 전기 승용차 보조금 수령액(추정)
제조사 | 모델명 | 국고보조금(만원) | 지방보조금 합계(만원) | 상반기 판매(대) | 보조금 수령액(만원) | 비중(%) |
테슬라 | 모델S 시리즈 | 748~771 | 1,248~1,271 | 113 | 143,555 | 0.7 |
모델3 스탠다드+ | 793 | 1,293 | 1,877 | 2,426,961 | 11.6 | |
모델3 퍼포먼스 | 760 | 1,260 | 436 | 549,360 | 2.6 | |
모델3 롱 레인지 | 800 | 1,300 | 4,528 | 5,883,800 | 28.1 | |
소계 | 9,003,676 | 43.0 | ||||
현대차 | 아이오닉 | 820 | 1,320 | 738 | 974,160 | 4.7 |
코나 | 820 | 1,320 | 4,139 | 5,463,480 | 26.1 | |
소계 | 30.8 | |||||
기아차 | 니로 | 820 | 1,320 | 2,072 | 2,735,040 | 13.1 |
쏘울 | 820 | 1,320 | 237 | 312,840 | 1.5 | |
소계 | 3,047,880 | 14.6 | ||||
한국지엠 | BOLT | 820 | 1,320 | 1285 | 1,696,200 | 8.1 |
르노삼성 | SM3 ZE | 616 | 1,116 | 457 | 510,012 | 2.4 |
합 계 | 20,927,101 | 100.0 |
주 1)지방보조금은 지자체별로 상이하나 평균 수준인 500만원으로 추정됨. 2)보급목표제 대상기업은 20만원의 추가 인센티브 지급됨
오랜만의 블로그 포스팅은 자동차, 그 중 전기차 판매현황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여기까지 보고톡톡이었습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스토리로 찾아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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