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시 보는 방법, 회사 재무제표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찾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business

전자공시 보는 방법, 회사 재무제표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찾아보기

by 보고톡톡 2021. 1. 18.
반응형

한 코스닥 상장 회사에 본인의 현금성 자산을 모두 올인 했다는 지인에게 '뭐하는 회사'냐고 물었더니 돌아온 답변은 이렇습니다. "그런 거 알고 투자하는 거 아냐" 소위 묻지마 투자인 셈입니다.

휴대폰 '신상' 100만원 짜리를 구입할 때도 혹은 그 보다 가격이 낮은 이 삼십 만원 짜리 전자기기를 구입할 때도 온갖 발품은 물론 각종 웹사이트를 이잡듯 뒤져서 조금이라도 더 싸게 구입하려고 할텐데 말이죠.

<오늘의 톡톡. 전자공시 보는 방법>

어떤 사업을 운용하는 회사인지(뭐하는 회사인지), 회사의 영업이익은 얼마며 당기순이익은 얼마인지. 알아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회사의 재무제표를 10년치 정도 연속성을 갖고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재무제표를 본다고 소위 '대박'날 종목을 찾을 순 없겠지만, 최소 당장 몇 달뒤 상폐(상장폐지) 될 종목 정도는 걸러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제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조그만 중소기업의 재무제표도 찾아볼 수 있는 건가요? 아무나 찾아볼 수 있는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누구라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

우리나라 법 중에 '외감법'이라고 부르는 법률이 있습니다. '주식회사의외부감사에관한법률'의 약어인데요. 이 법에 따라 직전 사업연도 말의 자산, 부채, 종업원수 또는 매출액 등이 일정 기준에 해당하는 주식회사나 유한회사는 외부의 공인회계사에게 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공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디에? 바로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DART)'에 그 감사결과가 공시되고 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도 이 '전자공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걸 찾아보지도 않고 '묻지마 투자'를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다트(DART), 많이 본 문서>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많이 본 문서'만 확인해봐도 근래 어떤 회사들이 투자자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겠네요. 네. 다들 그렇게 찾아보고 있는 겁니다. 어쩌면 묻지말라고 했던 그 친구도 뒤에선 다 찾아보며 투자하고 있는 걸 수도 있습니다. 순진하게 액면 그대로 믿지는 말자구요.

 

인터넷 검색창에 'DART' 혹은 '전자공시'를 입력하십시오. 그럼 다트 DART(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라는 사이트가 검색될 겁니다. 말 나온 김에 접속해보시죠. 그리고 이제 관심있는 기업의 전자공시 정보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아주 역동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준 회사이죠. 엘앤케이바이오(156100)라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회사의 외부감사관련 감사보고서 검색하기>

재무제표는 전자공시 메뉴 중 기본적으로 두 군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그림을 보시면, 우선 '외부감사관련' 메뉴 하단에 '감사보고서'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회사명에 원하는 회사명을 입력하고 기간은 '전체'를 선택한 뒤 외부감사관련 항목을 선택한 후 '감사보고서'에 체크했습니다.

 

<DART 감사보고서 검색>

회사의 감사보고서를 검색한 결과인데요. '딸랑' 한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그것도 2012년도 감사보고서 입니다. '뭐지? 이상한 회사 아냐?'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네요. 다행이 그런건 아닙니다. 일단, 감사보고서의 제출인을 확인해보니 '한미회계법인' 입니다. 감사보고서는 감사인이 감사결과를 금감원에 제출하고 공시하는 보고서 인데요.

 

상장법인들은 회사 자체적으로 매년 '사업보고서'라는 것을 제출해야 하고, 이 사업보고서에 감사보고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이렇게 검색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DART 정기공시 사업보고서 검색>

같은 방식으로 정기공시를 선택해서 하위 선택사항 중 '사업보고서'를 선택해보세요. 참고로 2009년부터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는 법인에 대해서는 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 제출의무가 선택사항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사업보고서를 선택해야 회사의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검색결과를 보니 이렇게 나옵니다. 앞서 보았던 2012년도 감사보고서 1건외에 2012년 부터 2019년도 까지의 사업보고서들이 주욱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기공시에서는 사업보고서 뿐 아니라 분기보고서나 반기보고서도 찾아볼 수 있으니 선택해서 보기 나름입니다.

<DART 사업보고서 검색방법>

이제 사업보고서 한 건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문서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상단의 '첨부'를 선택하면 감사보고서나 연결감사보고서 등도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DART 사업보고서 열람하는 방법>

제가 열어본 것은 앨엔케이바이오(156100) 2018년도 사업보고서인데요. 상단의 '첨부'를 선택한 뒤 '감사보고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독립된 감사인의 감사보고서', 재무제표,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 외부감사 실시내용에 대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DART 감사보고서 열람하는 방법>

이렇게 해서, 앨엔케이바이오(156100)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검색 완료!


여기까지 다트DART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전자공시를 찾아보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이 시스템을 통해 투자정보를 찾아보고 계십니다. 저 또한 시도 때도 없이 들락거리는 곳이 바로 이 '다트' 인데요. 물론 재무제표를 볼 줄 안다고 혹은 해당 기업에 대해 속속들이 잘 알고 있다고 해서 투자에 성공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얼마의 돈이 되었든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묻지마 투자'가 아닌 '알고 하는 투자'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돈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면 말이죠.

 

자신의 돈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그 돈이 다른 돈을 불러오지도 않을 거라는 생각. 거기서부터 투자가 시작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회가 된다면 재무제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차차 소개해볼까 합니다. 내용 전달이 다소 매끄럽지 못했거나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경우 주저 마시고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럼 또 뵐게요. 찾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