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목이나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죠. 척추 질환을 가진 환자가 매년 3% 많게는 5%씩 증가하고 있다는데, 주위에 체감하기로는 거의 대부분이 척추질환을 갖고 있을 정도예요. 아마 공감하실 겁니다. 지긋지긋 아주 고통스럽죠?
척추는 목뼈(경추)에서부터 등뼈(흉추), 허리뼈(요추), 엉치뼈(천추), 꼬리뼈(미추)로 이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추에서부터 천추까지의 S자 굴곡이 우리의 직립보행을 지탱해주는 키(Key)입니다. 척추(Spinal Column)의 중요성이야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인 것이지요.
잘못된 자세나 태생적(유전적) 요인, 골다공증 등에 의해 이 척추 굴곡에 변형이 생기고,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척추뼈 안에 있는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려 유발되는 통증) 등 척추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오늘의 핵심 주제 '거북목 증후군(Forward head posture, Turtle neck syndrome)'에 집중해보겠습니다. 보통 경추 4번, 5번 등에 추간판 탈출증(hernia of intervertebral discs)을 겪는 경우인데, 고통이 상당합니다.
이 증상도 잘못된 자세나 유전적 요인으로 생기는 것인데, 후자보다는 전자가 더 큽니다. 즉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문제입니다. 거북목 현상이 유발하는 통증은 목, 어깨, 등의 통증에서부터 팔이나 손 저림 현상 그리고 극심한 두통이나 피로와 같은 만성질환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합니다.
이게 좀처럼 치료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의사들도 이에 대한 뾰족한 치료방법을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생활습관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죠. 한주에 한 번쯤의 도수치료로 평생 유지해온 자세를 바꾸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목, 어깨 통증, 거북목 증상 해소 및 탈출 방법
문제를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좀 더 나이 들면 고통은 더 심해지고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 의사들이 이야기하지 않는 몇 가지 조언을 소개합니다. "이하 TMI"
1. 거북목이 생긴 원리, 원인을 기억하자.
- 거북목 증상을 가진 사람은 앞으로 향한 머리를 목의 힘만으로 지탱하다 보니 뒷목의 근육이 약해진다.
- 마찬가지로 어깨뼈 윗부분과 승모근이 쉽게 움츠러든다.
- 그 아래 어깨뼈(Scapula)를 감싼 근육도 제 힘을 잃어가며 어깨뼈와 척추 사이에 점 통증을 달고 산다.
- 어깨가 앞으로 말려있어 반대로 가슴 근육은 텐션을 잃게 된다.
- 등과 가슴의 앞뒤 균형이 무너지고, 결국 목과 머리가 가슴 앞쪽으로 튀어나오는 거북목(Turtle neck)이 굳어진다.
2. 어깨와 등을 발달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반복하면 목과 등, 가슴의 긴장을 완화시켜 올바른 자세를 갖게 한다.
- 팔 굽혀 펴기(푸시업, Push up)와 턱걸이(풀업, Pull up)가 효과적이다.
- 그런데 여기서 정말 중요한 것은 다음 3번이다.
3. 거북이가 편안한 곳은 '물속'이다. 물의 부력으로 힘을 뺄 수 있기 때문이다.
- 힘을 빼지 않고 운동하면, 운동 백날 해봐야 움츠러든 근육이 더 굳어질 뿐이다.
- 무턱대고 횟수를 늘리는 게 아니라 10번을 하더라도 올바른 자세로 한다.
- 횟수를 늘리려면 푸시업은 무릎을 이용, 풀업은 풀업 밴드를 활용해서 보완한다.
4. 운동과 스트레칭 시 반드시 이것을 체크하자.
- 목이 경직되지 않는지
- 가슴과 등이 아닌 팔로만 힘쓰지 않는지
- 허리가 쳐진 상태는 아닌지
- 승모근에 힘이 잔뜩 들어가지 않는지
∨ 푸시업은 가슴 근육으로 바닥을 밀어냈다가 다시 지탱하며 다가가는 느낌으로(No! 목 경직)
∨ 풀업은 등근육으로 몸을 봉에 가까이 끌어당겼다가 점차 멀어지는 느낌으로(No! 목 경직)
5. 올바른 자세를 몸이 기억하게 한다. 알맞은 척추 교정도구를 활용하면 좋다.
∨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이익없이 작성한 실제 사용후기입니다.
∨ 아케소(AKESO)라는 건강용품 브랜드에서 만든 '아케소 75 냅'이라는 제품을 처음 접해 잠시 체험해보니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좋더군요. '귀가 후 온라인으로 바로 주문한 상품'
아케소냅과 룸바냅 '찐' 사용 후기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으로 '말도 할 수 없이' 고생하면서 여러 가지 제품들을 사용해봤지만 효용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 "아케소 '75 냅'은 목(경추 7개)과 허리(요추 5개)를 한 번에 스트레칭과 지압해줍니다."라는 광고 카피는 사실입니다.
- 아케소 냅과 룸바냅을 각각 별도로 구입할 수 있지만, 두 제품 같이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경추와 요추를 함께 스트레칭할 때 마사지 효과가 더욱 큽니다.
- 수면 시에 쓰는 제품 아닙니다. 집에서 수시로 3~5분씩 지압과 스트레칭을 위해 활용하는데 적합합니다.
- 올바른 척추 자세를 몸에 각인시키는 효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 아케소 냅의 목을 지지하는 홈과 돌기가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과 결림에 탁월한 마사지 효과를 줍니다.
구입 후 처음에는 홈트레이닝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젝시믹스 트레이닝 매트 위에서 아케소 냅과 룸바 냅을 사용해봤는데, 룸바 냅은 단단한 곳에서 쓰기엔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자리를 바꿔 침대 위에서 사용해보니 제자리를 찾은 듯 감탄사를 내뱉게 만듭니다.
이 제품은 침대에서도 사용해볼 것을 권합니다. 짧게 사용할 때에는 일반 바닥에서도 별 무리는 없습니다. 사용하는 사람마다 느끼는 최적의 사용 장소가 다를 수 있으니까요.
물론 진정한 '거북목' 증상 완화 및 치료는 운동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올바른 운동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등과 가슴 근육을 단련시킬 경우 '거북목'으로 인한 경추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운동이든 그러하듯 시작과 마무리는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특히 올바른 척추의 자세를 몸에 각인시킬 수 있는 운동 도구와 함께라면 더욱 좋습니다.
거북목 치료에 좋은 운동방법 그리고 척추 중 경추와 요추 스트레칭 및 마사지에 추천할만한 운동 도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거북목'에서 모든 이들이 탈출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운동합시다!"
'REVIEW > i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2 울트라 플러스 화면설정 버튼설정 S펜 엣지패널 등 유용한 기능 설정 방법 꿀팁 (0) | 2022.02.28 |
---|---|
크레마s 출시 전자책 리더기 첫구입 후기 (5) | 2021.12.09 |
홈트레이닝 요가매트 젝시믹스 클라우드매트 사용후기 (2) | 2021.09.01 |
여드름 발생원인, 치료방법, 피지조절제 레씨범 투약후기 (7) | 2021.03.28 |
크리스마스 어린이날 선물 추천 서전지구 LED 브라운 지구본 인테리어용으로도 GOOD (10) | 2020.1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