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소냅 룸바냅 거북목 어깨 허리 통증 마사지 스트레칭 교정 도구 사용후기(거북목 치료 운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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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소냅 룸바냅 거북목 어깨 허리 통증 마사지 스트레칭 교정 도구 사용후기(거북목 치료 운동방법)

by 보고톡톡 2021.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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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목이나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죠. 척추 질환을 가진 환자가 매년 3% 많게는 5%씩 증가하고 있다는데, 주위에 체감하기로는 거의 대부분이 척추질환을 갖고 있을 정도예요. 아마 공감하실 겁니다. 지긋지긋 아주 고통스럽죠?
척추는 목뼈(경추)에서부터 등뼈(흉추), 허리뼈(요추), 엉치뼈(천추), 꼬리뼈(미추)로 이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추에서부터 천추까지의 S자 굴곡이 우리의 직립보행을 지탱해주는 키(Key)입니다. 척추(Spinal Column)의 중요성이야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인 것이지요.

척추(Spinal Column) 해부도, 척추의 곡선


잘못된 자세나 태생적(유전적) 요인, 골다공증 등에 의해 이 척추 굴곡에 변형이 생기고,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척추뼈 안에 있는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려 유발되는 통증) 등 척추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오늘의 핵심 주제 '거북목 증후군(Forward head posture, Turtle neck syndrome)'에 집중해보겠습니다. 보통 경추 4번, 5번 등에 추간판 탈출증(hernia of intervertebral discs)을 겪는 경우인데, 고통이 상당합니다.

경추, 어깨 통증 완화, 거북목 탈출 방법 안내


이 증상도 잘못된 자세나 유전적 요인으로 생기는 것인데, 후자보다는 전자가 더 큽니다. 즉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문제입니다. 거북목 현상이 유발하는 통증은 목, 어깨, 등의 통증에서부터 팔이나 손 저림 현상 그리고 극심한 두통이나 피로와 같은 만성질환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합니다.

거북목, 이건 웃는게 아닙니다. 장난 같지만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이게 좀처럼 치료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의사들도 이에 대한 뾰족한 치료방법을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생활습관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죠. 한주에 한 번쯤의 도수치료로 평생 유지해온 자세를 바꾸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목, 어깨 통증, 거북목 증상 해소 및 탈출 방법
문제를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좀 더 나이 들면 고통은 더 심해지고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 의사들이 이야기하지 않는 몇 가지 조언을 소개합니다. "이하 T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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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북목이 생긴 원리, 원인을 기억하자.

  • 거북목 증상을 가진 사람은 앞으로 향한 머리를 목의 힘만으로 지탱하다 보니 뒷목의 근육이 약해진다.
  • 마찬가지로 어깨뼈 윗부분과 승모근이 쉽게 움츠러든다.
  • 그 아래 어깨뼈(Scapula)를 감싼 근육도 제 힘을 잃어가며 어깨뼈와 척추 사이에 점 통증을 달고 산다.
  • 어깨가 앞으로 말려있어 반대로 가슴 근육은 텐션을 잃게 된다.
  • 등과 가슴의 앞뒤 균형이 무너지고, 결국 목과 머리가 가슴 앞쪽으로 튀어나오는 거북목(Turtle neck)이 굳어진다.

2. 어깨와 등을 발달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반복하면 목과 등, 가슴의 긴장을 완화시켜 올바른 자세를 갖게 한다.

  • 팔 굽혀 펴기(푸시업, Push up)와 턱걸이(풀업, Pull up)가 효과적이다.
  • 그런데 여기서 정말 중요한 것은 다음 3번이다.

3. 거북이가 편안한 곳은 '물속'이다. 물의 부력으로 힘을 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북목에서 탈출하는 것은 '힘을 빼는데서부터 시작'

  • 힘을 빼지 않고 운동하면, 운동 백날 해봐야 움츠러든 근육이 더 굳어질 뿐이다.
  • 무턱대고 횟수를 늘리는 게 아니라 10번을 하더라도 올바른 자세로 한다.
  • 횟수를 늘리려면 푸시업은 무릎을 이용, 풀업은 풀업 밴드를 활용해서 보완한다.

4. 운동과 스트레칭 시 반드시 이것을 체크하자.

  • 목이 경직되지 않는지
  • 가슴과 등이 아닌 팔로만 힘쓰지 않는지
  • 허리가 쳐진 상태는 아닌지
  • 승모근에 힘이 잔뜩 들어가지 않는지

 

팔굽혀펴기(푸시업), 턱걸이(풀업)의 잘못된 사례

푸시업은 가슴 근육으로 바닥을 밀어냈다가 다시 지탱하며 다가가는 느낌으로(No! 목 경직)
풀업은 등근육으로 몸을 봉에 가까이 끌어당겼다가 점차 멀어지는 느낌으로(No! 목 경직)

5. 올바른 자세를 몸이 기억하게 한다. 알맞은 척추 교정도구를 활용하면 좋다.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이익없이 작성한 실제 사용후기입니다.

아케소(AKESO)라는 건강용품 브랜드에서 만든 '아케소 75 냅'이라는 제품을 처음 접해 잠시 체험해보니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좋더군요. '귀가 후 온라인으로 바로 주문한 상품'

 

아케소 75냅 허리 목 척추 스트레칭 마사지 운동기구 사용후기(이미지=아케소 온라인몰)

아케소냅과 룸바냅 '찐' 사용 후기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으로 '말도 할 수 없이' 고생하면서 여러 가지 제품들을 사용해봤지만 효용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 "아케소 '75 냅'은 목(경추 7개)과 허리(요추 5개)를 한 번에 스트레칭과 지압해줍니다."라는 광고 카피는 사실입니다.
  • 아케소 냅과 룸바냅을 각각 별도로 구입할 수 있지만, 두 제품 같이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경추와 요추를 함께 스트레칭할 때 마사지 효과가 더욱 큽니다.
  • 수면 시에 쓰는 제품 아닙니다. 집에서 수시로 3~5분씩 지압과 스트레칭을 위해 활용하는데 적합합니다.
  • 올바른 척추 자세를 몸에 각인시키는 효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 아케소 냅의 목을 지지하는 홈과 돌기가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과 결림에 탁월한 마사지 효과를 줍니다. 

 

룸바냅으로 허리와 골반 마사지까지 가능(출처=아케소 온라인몰)

 

구입 후 처음에는 홈트레이닝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젝시믹스 트레이닝 매트 위에서 아케소 냅과 룸바 냅을 사용해봤는데, 룸바 냅은 단단한 곳에서 쓰기엔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자리를 바꿔 침대 위에서 사용해보니 제자리를 찾은 듯 감탄사를 내뱉게 만듭니다.

이 제품은 침대에서도 사용해볼 것을 권합니다. 짧게 사용할 때에는 일반 바닥에서도 별 무리는 없습니다. 사용하는 사람마다 느끼는 최적의 사용 장소가 다를 수 있으니까요.

제자리를 찾은 아케소냅과 룸바냅

물론 진정한 '거북목' 증상 완화 및 치료는 운동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올바른 운동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등과 가슴 근육을 단련시킬 경우 '거북목'으로 인한 경추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운동이든 그러하듯 시작과 마무리는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특히 올바른 척추의 자세를 몸에 각인시킬 수 있는 운동 도구와 함께라면 더욱 좋습니다.

 

아케소냅 룸바냅 사용방법(출처=아케소냅 온라인몰)

거북목 치료에 좋은 운동방법 그리고 척추 중 경추와 요추 스트레칭 및 마사지에 추천할만한 운동 도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거북목'에서 모든 이들이 탈출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운동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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