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발생원인, 치료방법, 피지조절제 레씨범 투약후기
본문 바로가기
REVIEW/items

여드름 발생원인, 치료방법, 피지조절제 레씨범 투약후기

by 보고톡톡 2021. 3. 28.
반응형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죠? 여드름, 특히 중증 여드름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 증상입니다. 제 경우 여드름 빈도나 분포가 극심한 편은 아니지만 체질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을 달고 산답니다.


다행히 나이가 들면서 여드름 발생 빈도가 좀 줄어드나 싶더니 이게 왠걸요. 공교롭게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된 후 부터 턱과 뺨에 중증 여드름이 또 다시 심해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다고 들었어요. 오늘은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여드름 치료일지, 피지조절제 투약 후기를 공유해봅니다.

■ 일단,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많이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스트레스나 생리, 흡연, 장건강 악화! 여드름의 원인으로 이런 게 주로 거론되는데, 사실 이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지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 등, 가슴, 두피 등에 나타나죠? 그건 그 부위가 우리 몸에서 피지선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피지선에서는 말 그대로 기름 물질이 생성되는데요. 우리가 흔히 유분기라고 얘기하는 바로 그 것이죠. 피지선은 모낭과 연결되어 있는데요. 정상적인 경우 피지는 모낭의 열린 부분을 통해 피부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미지 출처=국가건강정보포털]

하지만 피지 분비가 과다해지면 피지가 모낭 내벽을 자극해서 모낭 내벽의 세포들이 떨어져 나가게 하는데요. 이 세포들이 엉켜져 모낭의 구멍을 막게 되고, 모낭 속에 쌓여 딱딱해진 피지 바로 이것이 여드름의 기본 병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원리죠? 어렵게 말해서 그렇고 사실 여드름은 유전적 성향이 강하다는게 통설입니다. 결국 이것도 타고 나는 겁니다.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여드름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여드름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준다고 광고하는 병원이나 치료제 광고를 보셨다면 속지 마십시오. 불행하게도 여드름 치료는 일시적인 개선효과가 거의 대부분 입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체질을 개선하지 못할 경우 지겹도록 반복해서 겪어야 하는 증상이 바로 여드름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나이가 사오십 대 즈음 되면 여드름 증상이 완화됩니다. 남녀 모두가 갖고 있는 남성호르몬의 과다 분비가 여드름의 주요 원인이다 보니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 분비의 감소와 함께 여드름 증상도 줄어들게 되는 셈이죠. 그럼 나이들 때 까지 그냥 기다려야 하나요?

 

(1) 그 때 그 때 치료를 미루지 마세요

여드름이 만연화 되면 지쳐서 포기하게 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지 마세요.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 특히 패인 흉터는 나중에 복구하기가 힘들고 돈도 많이 듭니다. 지금은 귀찮아도 나중에 나이들면 피부 만큼 소중한게 없습니다. 여드름 조짐이 있다 싶으면 일단 피부과로 가셔서 그 때 그 때 치료를 받으세요.

 

(2) 여드름 압출 직접 하지 마세요

이 것도 피부과로 가서 받으세요. 어설픈 압출은 여드름을 더 키웁니다. 잘못 압출해서 피지가 피부 안쪽으로 터지면서 피부를 변형시킬 수도 있습니다. 즉 상처만 남게 됩니다.

 

(3) 본인에게 잘 맞는 치료방법을 찾으세요

여드름 치료에 정답이 없습니다. 병원도 여기저기 다녀보면서 잘 맞는 병원, 잘 맞는 의사를 찾으세요. 의사마다 치료제로 권하는 약이나 치료방법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경험 과정에서 잘 맞는 치료법을 찾게 될 겁니다. 그 방법이 만약 일시적인 개선효과일지라도 계속 반복해서 효과를 얻어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 여드름 치료일지

이번에는 중증 여드름이 얼굴 전체적으로 너무 장기간 반복되어 피지조절제를 처방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장기간 복용할 약이 아니니 본인이 판단하기에 여드름이 너무 극심해질 경우에만 피지조절제를 처방해달라고 요청해보세요.

<레씨범연질캡슐>

[의약품 정보] 레씨범연질캡슐

·효능: 다른 치료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중증의 여드름(결절성, 낭포성, 응괴성)

·용법: 치료효과 및 이상반응은 용량 의존적이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르세요. 

·주의사항: 

1)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여성에게 금기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임부·수유부 및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 환자

② 신장 및 간 장애 환자

③ 비타민 A 과다증 환자

④ 혈중 지질농도가 과도하게 높은 환자(고지혈증)

[이미지 출처=약학정보원]

저는 1일 2회 식간에 섭취하는 것으로 처방받았습니다. 보통 아침, 저녁으로 식사 도중 섭취하게 됩니다. 이 약은 피지조절제로서 피부 각질층을 얇게 하고 피지선의 활성을 억제하여 여드름을 치료합니다.

 

[레씨범연질캡슐 투약후기]

이틀 째 아침 저녁으로 복약했습니다. 피부와 입술의 건조해짐이 역력합니다. 우후죽순으로 활성화되었던 피지선을 억제한 것인지 얼굴에 유분기가 사라졌고 여드름도 점차 가라앉아 갑니다. 확실히 '쎈 약' 이다보니 효과도 금새 나타납니다. 물론 이 약은 장기간 복용할 만한 약은 아닙니다. 여드름 증상이 극심할 때에 한해 의사에게 문의 후 처방을 요청하세요.

 

이틀 전 피부과에서 여드름 압출 및 주사치료 후 피지조절제인 레씨범연질캡슐을 투약한 것입니다. 여드름 치료제로 피부에 바르는 약인 아크네신액을 같이 처방받았는데요. 이건 의사마다 처방이 다를 수 있어서 별도 의약품정보를 게재하지 않습니다.

 

긴 긴 싸움이 될 것만 같은 여드름 치료, 다른 치료법을 사용하게 될 경우 다시 내용 공유하겠습니다. 모두 피부관리 잘 하셔서 '투명한' 얼굴 유지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또 만나요.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