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명절과 법정 공휴일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leisure

중국의 전통명절과 법정 공휴일 총정리

by 보고톡톡 2021. 11. 5.
반응형

우리와 가까운 나라,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명절은 춘절, 원소절(정월대보름),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 등이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중국에서 장기간 머물게 될 예정이라서, 근래 중국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있다. 개인적으로 어느 국가에 가던 일단은 그 나라의 달력부터 파악하는 것을 우선으로 여긴다. 중국의 전통 명절과 공휴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보자.

 

중국의 전통명절 중추절에 먹는 월병


■ 춘절 (음력 1월 1일)
중국의 최대 전통 명절인 춘절(春节)은 우리의 설날과 같은 음력 1월 1일이다. 중국은 1911년 신해혁명 이후 양력을 사용하면서부터 양력 1월 1일을 원단(元旦, 신년)이라고 명명하고 음력 1월 1일을 춘절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중국인들 대부분은 춘절(춘지에)이 되면 집집마다 연화(年畵, 해맞이 그림), 춘련(春聯, 춘롄; 빨간 종이에 대구(對句)를 적어 문이나 청마루 기둥 등에 붙이는 것)을 장식하여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을 갖고 있다. 복(福) 자를 거꾸로 붙이는 풍습도 있다. 중국어의 '거꾸로(倒 dào)'라는 뜻의 단어와 '도착하다(到 dào)'라는 뜻의 단어가 발음이 같다. 즉 복이 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福(복)'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이는 것이다. 뭐든 알고 보면 재미있다.

■ 원소절 (음력 1월 15일)
중국의 원소절(元宵節)은 음력 1월 15일(정월 15일)로, 우리의 정월대보름에 해당한다.

원소절 당일 저녁에는 사찰이나 거리에 형형색색의 등롱을 걸어 장식한다. 이것은 황제의 은덕이 온 백성에게 고루 비쳐 어둠을 몰아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풍습이다. 

중국 원소절에 먹는 대표음식인 탕원(湯圓)

원소절 아침에는 탕원(湯圓, 탕위안)이라는 전통음식을 먹는다. 탕원은 찹쌀가루 반죽에 깨, 팥, 설탕, 꿀 등 다양한 속재료를 넣어 경단을 만들고 뜨거운 물에 삶아낸 음식이다. 탕웬을 원소라고도 부르는데, 모든 일이 원만히 이뤄지길 바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청명절 (4월 5일)

청명절(清明节)은 양력으로 4월 5일이 되는 날인데, 이 무렵 이 완연하고 새싹이 돋아나는 느낌이 든다 하여 청명절이라고 부른다. 청명절에는 조상의 묘를 찾아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었는데,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이제는 일부 농촌에서나 청명절 성묘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단오절 (음력 5월 5일)

단오절(端午节)은 음력 5월 5일이다. 단오절의 단(端)은 '처음 초(初)', 오(午)는 '다섯 오(五)'이다. 이 둘을 조합하면 단오가 초닷새를 의미함을 알 수 있다. 단오에 중국인들은 종자(綜子)를 먹고 용선(드래곤 보트) 경기를 하는데, 이것은 초나라 37대 군주 회왕의 충신이었던 시인 굴원(屈原)을 기리는 행사이다.

 

간략히 유래를 소개하자면 이러하다. 굴원은 진나라에 의해 수도가 함락된 후 강에 뛰어들어 죽음을 택하고 마는데, 사람들이 그를 구하고자 했지만 시신 조차 찾지 못했다. 물고기들이 시신을 훼손하지 못하도록 강에 종자(綜子)를 던지고, 용주(龍舟, 용의 머리와 꼬리 모양을 한 배)를 저으며 굴원을 애도했는데, 이것이 용선대회와 종자를 먹는 전통으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중추절 (음력 8월 15일)

중추절(中秋节)은 음력 8월 15일로, 2008년에 법정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중국에서는 중추절을 춘절 다음으로 중요한 명절로 여긴다. 팔월절 또는 중추라고 부르기도 한다.

 

농업 중심 사회인 중국에서 풍년은 월신(月神) 덕분이라고 여겨져 왔고, 보름달을 향해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었다. 달에 바치는 제사 음식으로 사용된 월병(月餠)은 중추절에 먹는 대표 음식이 되었다. 월병의 둥근 모양은 보름달을 상징한다.

 

 

■ 중국의 법정공휴일은 날짜가 고정적이지 않다.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내수 촉진이나 경제, 정책적 상황을 고려해 매년 탄력적으로 공휴일 날짜를 정해 공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래서 매년 연초에 국무원(최고 행정기관)이 달력을 공표하면 전국의 국가기관, 관공서, 금융기관, 기업, 학교에서 모두 이를 똑같이 통일 적용한다.

중국의 공휴일은 총 7종류이며, 공휴일의 일수는 총 11일이다. 중국 국무원이 매년 연초에 대체 근무일을 지정해서 7종류 공휴일의 개별 휴일을 3일 혹은 7일의 연속 휴무일(연휴)로 만들어 공표한다. 다시 쉽게 설명해보겠다.

기본적으로 법정공휴일 중 5종류(원단, 청명절, 노동절, 단오절, 중추절)는 1일, 춘절과 국경절은 각각 3일이 쉬는 날이다. 그래서 중국의 기본 국정 공휴일 일수의 합은 11일이다.

그런데 실제 휴일 운영 방식은 달라진다. 공휴일에 인접한 주말을 활용해 대체 근무일을 만들어서 일하도록 하고, 이렇게 해서 발생하는 임시 휴일을 갖다 붙여서 춘절과 국경절은 각각 7일의 연휴로 만들고, 다른 5종류의 법정공휴일은 3일 연휴로 만든다.

앞서 중국의 전통 명절을 소개하면서 원단(양력 1월 1일), 춘절(음력 1월 1일),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에 대해 설명했다. 여기에 빠진 법정공휴일인 노동절과 국경절에 대해서 부연 설명하겠다.

 

중국의 법정휴무일과 기념일


■ 노동절 (5월 1일)
중국이 세계 근로자의 날인 5월 1일을 노동절로 지정한 것은 1949년부터이다. 원래 노동절에 3일의 휴무가 부여되었는데, 2008년 공휴일 법규 개정 시 3일에서 1일로 휴무일수가 단축되었다. 법규 개정 당시 전체 휴무일수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 노동절 휴무일을 이틀 축소한 대신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을 휴일로 지정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법정 휴무일수가 10일에서 현재의 11일로 늘어난 계기가 되었다.

 국경절 (10월 1일)
중국의 국경절인 양력 10월 1일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기념하는 날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법정 휴무일수는 3일이지만 7일간 연달아 쉬고 다른 날 대체 근무(4일)를 한다. 춘절과 더불어 많은 중국인들이 고향을 찾아가는 휴일이며, 이 기간 중국인들의 해외여행도 왕성하다.

 

국경절에 천안문 광장에서 열병식이 거행된다. 중국에서는 국경절(10월 1일)에서 시작해서 광군제(光棍节:11월 11일, 독신자 기념일, 솔로데이)와 12월 연말까지가 대대적인 쇼핑시즌으로, 이 기간 온오프라인에서 각종 가격 할인 이벤트가 이어진다.

중국의 기념일에 대해서도 표를 통해 간략히 설명하였다. 이상, 중국의 전통 명절과 공휴일에 대한 좋은 참고가 되었길 기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