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2 플러스 울트라 GOS 기능 시스템 업데이트 방법
본문 바로가기
REVIEW/items

갤럭시 S22 플러스 울트라 GOS 기능 시스템 업데이트 방법

by 보고톡톡 2022. 3. 13.
반응형

S22 시리즈는 갤럭시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로 높은 기대감과 함께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는 S22 시리즈에 게임 옵티마이징 시스템(GOS)이 의무 탑재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용자들과 구입 대기자들로부터 많은 비난 여론을 샀다.

GOS는 고사양·고화질 게임을 실행할 때 활성화되는 앱인데, 화면 해상도를 낮추는 등의 방법으로 GPU 성능을 인위적으로 조절한다. 데이터 사용 증가와 전력 소모가 많아질 경우 기기의 발열이 심해지는 현상을 막기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인 셈이다.

공정위 과대광고 신고 접수는 제쳐두더라도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을 감지한 삼성전자는 지난 3월 10일 오후부터 S22 시리즈 3종(S22, 플러스, 울트라)의 성능 논란을 일으킨 GOS 기능의 업데이트를 단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사항은 (1) 게임 실행 시 CPU(중앙처리장치)나 GPU(그래픽 처리장치) 성능 제한을 해제하고 (2) 게임 부스터 내 '게임 퍼포먼스 관리 모드'를 제공하며 (3) GOS 해제(off) 우회 앱을 차단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즉 이것은 사용자가 GOS 기능을 임의로 해제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GOS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지금 바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진행해보자.

갤럭시s22 시스템 업데이트 GOS 기능 업데이트 방법
갤럭시s22 시스템 업데이트 GOS 기능 업데이트 방법

카메라나 단말 동작, 보안 관련 안정화 코드 적용에 대한 내용도 보이는데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GOS 기능 업데이트라고 볼 수 있다.

S22 시리즈 플러스 울트라 GOS 기능 업데이트 실시
S22 시리즈 플러스 울트라 GOS 기능 업데이트 실시


1) 화면 상단을 한번 쓸어내리면 '빠른 실행창'이 나온다.

2) 빠른 실행 창의 우측 상단에 보이는 톱니바퀴를 누르면 '설정' 화면이 열린다. 이 경로가 아니더라도 그냥 설정창으로 바로 접속해도 된다.

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4)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한다. 설치할 업데이트가 없을 경우 "업데이트할 항목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다운로드 및 설치' 탭 우측에 'N(new)'이라고 적힌 동그란 표시가 보일 것이다.

5) 이렇게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 항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GOS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다운로드'를 눌러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시스템 업데이트'를 눌러 실행시킨다.

6) 시스템 업데이트와 함께 휴대폰이 재부팅된다.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리면 업데이트가 종료된다. 휴대폰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둔 경우 모르는 사이 이미 이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을 수도 있다.


필자는 평소 휴대폰으로 고화질 고성능 게임을 하는 일이 없다 보니 잘 몰랐는데, 게임 유저 입장에선 GOS가 꽤 예민한 부분이었던 것 같다.

이번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꽤 오래 계속될 듯싶다. 향후 구체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도 계속되고 있고, 특히 이와 관련한 소비자들의 집단소송 움직임도 일고 있으며 표시광고법 위반에 대한 공정위 신고까지 접수된 상태이다. 더불어 GOS로 재점화된 스마트폰 발열 이슈는 갤럭시가 앞으로도 해결해가야 할 미완의 과제로 남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