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앱 말해보카 유료버전 사용 후기: 좋은점은 이겁니다
본문 바로가기
REVIEW/items

영어공부앱 말해보카 유료버전 사용 후기: 좋은점은 이겁니다

by 보고톡톡 2022. 10. 3.
반응형

'인별그램'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영어회화, 영단어, 리스닝, 스피킹 학습 앱 '말해보카'를 유료버전으로 9일째 학습해보고 남기는 후기다. 무엇보다 이 앱이 유료로 사용할 가치가 있을지 궁금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물론 주관적인 사용후기이므로 사용자별 체감하는 만족도를 모두 대변할 수 없다. 다만 영어 레벨이 각기 다른 두 사람의 '말해보카' 체험 후기를 다뤘기 때문에 참고해볼 가치는 있을 것이다.

 

사용 후기로 넘어가기 전, 먼저 사용자의 학습 조건, 성향부터 살펴봐야한다. 그래야 이 후기가 본인에게 적합한 영어공부 앱인지 판단할 수 있다.

①말해보카는 유료 영어학습 앱이다. 필자의 경우 영어공부 앱을 유료로 사용해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필자는 40대다.

②2인 또는 4인 멤버심을 구매할 경우 할인 혜택이 있어서 아내와 둘이 함께 사용 중이다. 본인은 토익스피킹 IH(Intermediate High) 레벨에 영어를 읽고 쓰는데 별 어려움이 없지만 스피킹에는 다소 서툴다. 아내는 살면서 영어를 거의 써본 적 없는 초보자다.

 

영어공부는 재미있게, 반복해야한다.

SNS를 통해 '말해보카'를 알게되어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했다. 잠시 스친 '말해보카' 광고에 이끌린 이유는 근래 새삼 영단어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풍부한 영어 표현, 문장 구사력은 어휘력에서 비롯된다. 잘 생각해보면, 우리 대부분 본인이 아는 어휘 테두리 안에서, 늘 비슷한 패턴으로 '뻔한' 영어를 구사한다. 그러다 뭔가 더 표현하고 싶은데 말문이 막힌다. 어휘 때문이다. 이건 우리말을 할 때도 마찬가지..

 

하지만 영어 어휘 실력을 향상하기 위한 대부분의 방법은 '재미없음'의 연속이다. 결국 얼마간 재미없이 무작정 해보다가 포기하는 패턴이다.

 

그런데 '말해보카'는?

일단 재미가 있다. 사실 처음엔 유료 앱인지 몰랐다. 한번 20개 영단어 학습을 진행해보고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앱 참 괜찮은데, 앱 개발자는 뭘로 수익을 내지?" 하지만 이건 기우였다. 이튿날 재접속해서 학습하던 도중 팝업창이 떴다.

영어회화앱 무료? 유료? 당신의 선택은?
영어회화앱 무료? 유료? 당신의 선택은?

물론 7일 무료체험 후에 결제가 이뤄지며, '말해보카' 결제를 취소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하지만 고민했다. 영어학습 앱을 유료로 사용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이건 영어 앱뿐 아니라 다른 앱에서도 거의 마찬가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제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단 하루 15~20분 써봤지만 알 수 있었다. '말해보카'는 영어 학습도구가 갖췄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잘 담아 개발한 앱이다. 사실 비용 자체도 크지 않다. 이거 일 년 사용요금이 술자리 한번 덜하면 되는 수준? 그렇게 생각하니 결정하기가 쉬웠다.

 

지루하지 않게, 영단어와 리스닝까지 

어휘 학습의 경우 상단에 제시되는 우리말을 영어로 옮기게끔 되어 있다.

·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 알맞은 영어단어를 빈칸에 채운다. 단어를 키보드 모드로 써도 되고, 음성모드로 말해도 앱이 이를 인식한다.

· 정답을 맞히면 원어민이 문장을 읽어준다. 본인이 원하는 만큼 반복해서 들어가며 귀에 익힐 수 있다.

·설정 탭을 이용해 듣기 속도(듣기 평가 속도, 원어민 음성 속도), 빈칸 크기(정답 길이의 빈칸, 균등한 길이의 빈칸), 발음 인식 기준(느슨하게, 엄격하게) 등을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설정 가능하다. 

말해보카 사용후기
말해보카 사용후기

· '힌트보기'를 활용할 경우 단어 앞 알파벳 한자리가 제공된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정답 보기'를 눌러야 한다.

 

· 각 어휘마다 레벨이 지정돼있기 때문에, AI가 사용자의 어휘 수준 정보를 계속해서 수집하게 된다. 즉 사용자의 영어 어휘 레벨에 맞게끔 문제를 제시한다는 점이 이 앱의 주요 특징 중 하나다. 초급자에게 무턱대고 아무 어휘나 들이미는 것이 아니라 AI가 학습자별로 단계적으로 학습 난이도를 조절해간다. 이 앱이 사용자의 레벨을 스스로 인식하고, 거기에 맞춤형 학습을 제공한다는 점은 굉장한 장점이다. 

 

· 사용자에게 신규 어휘의 학습뿐 아니라 복습을 계속해서 반복시킨다. 만약 정답을 몰라서 '힌트보기' 또는 '정답보기'를 활용한 경우 학습 후반부에 그 어휘를 복습시키고, 몇 일뒤 또다시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출제한다. 반대로 한 번에 정답을 맞힌 경우에는 수개월 뒤로 해당 어휘의 복습 시기를 늦춘다.

말해보카 사용후기
말해보카 사용후기

· 단순히 정답 어휘를 맞추는 데 집중하기보다 우리말을 직접 영어로 말하는 것을 암기하는, 즉 통문장 암기방식의 영어 학습을 진행하는데 이 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어 레벨"

이 앱만의 단어 레벨 책정 방식이 있다. 원리는 간단하고 명확하다.

레벨16이하 모든 단어를 안다면 문장 92.8%를 이해한다

①영어 자료들을 수집, 분석해서 모든 단어에 대해 1부터 30까지의 레벨을 책정한다.

②원어민들이 많이 쓰는 단어일수록 낮은 레벨, 자주 쓰지 않는 단어일수록 높은 레벨을 부여한다.

③뜻이 여러 개인 단어의 경우, 각각의 뜻마다 별도의 레벨이 책정된다.

④레벨 16 이하의 모든 단어를 아는 상태라면, 접하는 영어문장에서 평균적으로 92.8%의 단어는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동기부여

스마트한 영어학습 앱이다
스마트한 영어학습 앱이다

· 학습을 진행해갈수록 AI가 사용자의 수준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해가며 측정한다. 사용자가 알고 있는 어휘량과 어휘 이해도를 추정한다.

 

· 본인의 학습 성취도와 향상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약 8일간 학습한 결과 AI는 내 어휘력을 상위 7.92% 정도로 측정하고 있다. 이건 1일 차 16.21%에서 9일 차 7.92%로 단 며칠 만에 어휘력이 큰 폭 상승했다기보다는 사용자 어휘 레벨 측정값이 축적되면서 추정치가 좀 더 정확해지는 단계라고 봐야 할 것 같다. 대부분 AI의 구동 원리가 이와 같다.

재미있는 영어학습앱이다
재미있는 영어학습앱이다

· 꾸미고, 경쟁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좋은 동기부여 방식이다. 많은 학습과 '도전 과제'를 완수할수록 더 많은 '다이아'를 획득할 수 있고, 획득한 '다이아'를 통해 본인의 캐릭터를 더 멋지고 예쁘게 꾸밀 수 있다. '리그 라운지'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실시간으로 경쟁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말해보카' 유료버전 정말 괜찮을까

앞서 여러 가지 사용 후기와 느낀 점을 요약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만족스러운 점은 이거다.

· 영어와 담쌓고 산 아내가 영어에 재미를 느끼게 됐다. 매일 접속해서 혼자 흥얼거리고 있는 것을 보니 지켜보는 마음이 매우 흡족해진다. 사실 이게 쉬운 일이 아니니까 하는 말이다.

· 2인/4인 멤버십을 활용해 가족, 특히 아이와 함께 학습 진도를 체크해가며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습 리포트' 메뉴를 통해 회원 간 학습 리포트를 공유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 어휘 학습뿐 아니라 리스닝 연습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리스닝 메뉴는 앱이 문장을 들려주고 본인이 따라 말하는 수순으로 진행되는데, 어휘 메뉴와 동일하게 학습 진도를 체크해주고, 사용자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참 잘 만든 영어 필수 앱 '말해보카'를 사용하다 보니 세상에 참 똑똑하고 열심인 개발자들이 많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여기까지 '내 돈 내산' 사용 후기는 끝. 이제 영어 공부하시라.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