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라면 순위 소개 - 삼양 도전! 불닭비빔면
본문 바로가기
REVIEW/items

매운라면 순위 소개 - 삼양 도전! 불닭비빔면

by 보고톡톡 2020. 6. 13.
반응형

이제 한국인들만 매운맛을 즐기는 것 같지 않습니다. 최근 아시아권은 물론 유럽에서도 한국의 매운 라면 먹기 챌리지가 벌어지는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더군요. 어지간한 한국 사람이면 신라면이나 열라면과 같은 매운 맛 라면에 익숙한 편이죠.

 

하지만 진짜 매운 라면들은 따로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산 매운라면 조사결과 매운 순위 및 그 중 한가지를 맛보고 후기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삼양식품에서 출시한 '도전!불닭비빔면'의 스코빌지수 12,000SHU에 달하며, 현재 시판되는 매운라면 중 가장 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양고추의 스코빌지수는 4,000~10,000SHU에 이릅니다.

 

삼양식품에서 지난 3월 출시한 '도전!불닭비빔면'

 

맵부심으로 둘째가라면 서운해하는 제가 좋아하는 라면, 바로 삼양식품에서 지난 3월 출시한 '도전!불닭비빔면'입니다. 이 비빔면에는 2개의 소스가 들어있습니다. 기본 액상소스는 불닭소스에 태양초 고추장, 동치미 진액 등이 첨가된 스코빌 지수(SHU) 2천 수준의 매콤 새콤한 소스, 같이 들어있는 바로 '도전장' 소스를 같이 섞어 먹으면 1만2천 SHU의 매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본 액상소스와 도전장 소스 (▲사진출처=삼양식품)

 

어느 정도의 매운 수준인지 이해를 돕기위한 설명입니다.

 스코빌 척도(Scoville scale)
1912년 미국의 화학자 윌버 스코빌이 최초로 개발한 고추의 매운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캡사이신의 농도를 스코빌 매움 단위(Scoville Heat Unit, SHU)로 계량화하여 표시함(▲출처=위키백과)

 

■ 한국의 매운 라면 순위

 

▲출처=각 제조사별 측정치 집계 ⓒ보고톡톡

 

참고로 청양고추의 매운 정도는 약 4천~1만SHU 정도입니다.

 

라면으로 분류할 수 없어서 이 순위에 제외했습니다만 과거 블로그에 소개한바 있는 편스토랑 우승작 '도전!앵그리크림쫄면'이 27,921SHU에 달했으니 얼마나 매울지 상상이 되십니까? 하지만 저도 매운맛을 무작정 좋아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언젠가부터 맛있는 매운맛을 즐기게 되더군요.

 

 

삼양식품 도전!불닭비빔면을 맛보기

 

조리 준비 완료

 

삼양식품이 강렬한 매운 맛에 도전하고 싶은 맵부심 강한 소비자들을 위해 스코빌 지수 무려 1만2천에 달하는 도전장 소스를 추가로 구성해 차별화한 비빔면입니다. 기존 가장 매운 라면이었던 삼양식품의 '핵불닭볶음면 미니(mini)'와 같은 스코빌지수입니다.

 

화끈한 도전을 원한다면 도전장 소스를 넣어 드세요. 기본 액상소스만 넣어드실 경우 스코빌지수는 2천SHU입니다. 그럴거면 일반 비빔면을 드셔야겠죠? 

 

냉면도 그렇지만 비빔면을 드실 때도 면을 쫄깃하게 먹어야 맛있습니다. 면을 삶기전 미리 얼음물을 준비해두셨다가 찬물에 면을 씻어낸 뒤 얼음물에 담궈 차게 해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얼음물에 면을 넣어 차게 헹구기

 

면을 다룰 땐 스피디하게 움직이십시오. 면을 차게 식힌 후 바로 액상을 부어주세요. 미리 뜯어놓은 기본 액상소스를 신속하게 부어주고 이어서 도전장소스를 추가로 부어줍니다. 

 

도전장소스를 부어주니 화끈한 향이 코끝을 자극하기 시작

 

다음, 빠른 속도로 면과 소스를 비벼줍니다.

 

스코빌지수 12,000SHU에 달하는 불닭비빔면에 청양고추 2개를 썰어넣어 먹으면 맵기가 어느 정도되는지 잘 계산이 안되는군요. 아내가 뜯어 말리고 싶은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매운 맛은 사랑이죠. 단, '맵찔이'이신 분들은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그냥 매운 비빔면이 아닌 맛있는 매운맛 ⓒ보고톡톡

 

사실 이 비빔면이 자칫 그냥 맵기만 한 라면인 건 아닐까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아니었습니다. 맛있게 매운맛, 도전!불닭비빔면을 맛보니 두피가 조금 간지러워지며 코끝도 찡해졌습니다. 캡사이신이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갖고있다고 하죠. 오늘도 코로나 여파로 ADSENSE 사이트검토가 지연되고 있다는 이메일을 받고 쌓인 스트레스가 조금 풀리는 듯합니다.

 

극강의 매운맛이라고 할 정도의 맵기는 아닙니다. 종류는 다르지만 앵그리크림쫄면(27,921SHU)과 비교할 때 절반 수준으로 느껴지는 맵기. 하지만 무작정 매운 것 보다는 이런 맛있는 매운맛이 좋습니다. 단, 과도한 매운음식 섭취는 위건강을 해친다고 하니, 자신의 체질에 맞게 그리고 가끔씩만 이런 매운 음식 즐겨보도록 하죠.

 

반응형

댓글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