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io] 올바른 수면 습관으로 심장 혈관 질환 예방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BOOKS

[Cardio] 올바른 수면 습관으로 심장 혈관 질환 예방하세요

by 보고톡톡 2020. 7. 1.
반응형

불규칙한 수면 혹은 부족한 수면 습관은 우리 혈관의 노화를 가속시키고, 심작발작 위험까지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적당한 수면 시간, 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여러 연구를 통해 도출된 성인 최적 수면 시간은 약 7시간에서 8시간 사이입니다. 아침 일찍부터 학교에 혹은 직장에 가야해서, 또는 바빠서 잠자는 시간 7~8시간은 사치라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일찍 잠자리에 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뭣이 중헌디!"

 

 

오늘의 포스팅 : 심장과 혈관을 지키는 숙면 취하기 그리고 심장의 혈관성 질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한 방법


우리의 몸은 잠에 목말라 있습니다. 이건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느끼실 건데요. 숙면을 취하고난 뒤엔 기분도 무척 좋아지잖아요. 우리가 매일 7~8시간씩 푹 잘 수 있다면 심장의 건강도 아주 젊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해요. 반대로 적당한 수면 시간을 갖지 못할 경우 쉽게 나타나는 아주 좋지 못한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자꾸 먹게 되는 현상입니다. 잠이 부족해지면 뇌에서 즐거움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보통 행복호르몬이라고 부르는)인 세로토닌(Serotonin) 분비량이 감소하게 된다는데요. 결국 이를 보상하기 위해 우리 몸이 단 음식을 섭취하고 싶은 욕구에 빠져들게 되는 겁니다. 자, 이제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하기 위한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는 체리나 셀러리는 우리의 수면을 도와줍니다.

 

취침 전 약간의 음식 섭취?

멜라토닌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세요.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의사 처방이 있어야 멜라토닌을 구입하실 수 있는데,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는 사실! 대표적인 멜라토닌 성분 함유 식품으로는 셀러리(celery)와 체리(cherry)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세로토닌을 함유한 복합당류인 야채나 귀리, 옥수수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잠자기 전 뭘 좀 드시라고 했다고 커피 드시는 건 아니겠죠?

 

불규칙한 생활을 할 경우 우리 몸의 리듬이 깨져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갖도록 습관을 들여보세요.

 

일정한 시간에 잠을 청하세요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 불면증을 유발한다는 사실, 몸으로 느끼실 겁니다.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눕고 일어나다보면, 주말에도 같은 시간에 일어나게되는 경험 해보셨을 겁니다. 우리 몸은 내부에 시계를 갖고 있는 것 마냥 규칙적인 리듬을 갖고 있습니다. 단, 습관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체온을 낮추세요

침실을 너무 덥게 하는 것은 숙면을 방해합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졸음이 오고, 운동을 한다던가 왕성하게 움직이면 반대로 체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잠자기 전 운동하는 것은 숙면에 최악인 겁니다. 가장 이상적인 침실은 차갑고 어두운 방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침실은 잠을 자는 곳입니다. 여러분의 숙면을 위해 회사에서 가져온 서류나 PC, 텔레비전과 같은 수면을 방해하는 장애물들을 침실 밖으로 옮기세요. 수면 시의 침실 온도는 서늘하게, 밝기는 어둡게 유지해주세요.

 

침실을 정리해보세요

침실에 TV나 컴퓨터를 두신 분들이 많은데, 좋지 않습니다. 침실에 물건이 많을수록 정신도 산만해집니다. 잠을 잘 못자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셈입니다. 

 

미국 심장학회와 세계심장학회의 합동 온라인 학술회에서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 혹은 8시간 이상일 경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경동맥이 경화반(plaque) 형성으로 두꺼워질 위험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출처=MedicalXpress 2020년 3월 18일 보도자료/미국 예일대학 의대 심장병 전문의 에반헬로스 오이코노모우 교수 연구팀 연구결과) 적절한 수면 습관을 통해 여러분의 심장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가시길 바랍니다.


심장의 혈관성 질환 종류


오늘의 학습. 혈관의 병터에 의해 생기는 심장 질환의 종류 입니다. 각각의 진단명, 용어를 해당하는 영어단어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ischemia : 허혈

조직의 국소적인 빈혈 상태로,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허혈의 증상으로는 통증, 창백해짐, 맥박의 감소, 감각이상, 부종, 마비 등이 있습니다.

 

angina pectoris : 협심증

심장동맥의 부분적 폐쇄에 의해서 평상시 증상이 없다가 심장이 많은 활동을 할 때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병으로 경련성의 가슴통으로 질식하는 등의 증세를 수반합니다.

 

myocardial infarction : 심근경색증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그 동맥에 의해 영양분을 공급받는 부위가 괴사에 빠지는 병입니다. 관련 증상으로는 가슴의 통증과 식은땀, 구토, 창백해짐, 혈압의 저하, 호흡수 증가 등이 있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흔히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잘 설명된 그림이 있어서 덧붙입니다.

 

협심증은 심장동맥의 부분적으로 폐쇄된 것, 심근경색증은 완전히 막혀서 심장근육이 괴사된 것 (사진출처=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덕우 교수 발표자료/동아아산건강강좌 - 한국인의 3대질환 '심장 질환') 

 

ischemic heart disease : 허혈심장병

동맥이 좁아지거나 수축해 유입이 감소하는 것을 허혈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심장근육에 변화가 생기는 병으로, 고도의 허혈은 심근괴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hypertensive heart disease : 고혈압심장병

고혈압에 의해 생기는 심장병으로, 고혈압이 지속될 경우 심장이 제 구실을 못하고 펌프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됩니다. 단, 고혈압심장병이라는 진단명이 붙으려면 심혈관계에 심장병을 유발하는 다른 병터가 없이 왼심실 비대가 있어야 하며, 고혈압을 앓았다는 병력이 있어야 합니다.

 

congestive heart failure : 울혈심부전

심장이 혈액을 말초로 보내는 펌프 기능을 거의 상실한 상태를 가리킵니다. 원인으로 심장판막증, 선천심장병, 허혈심장병, 심장근병, 고혈압성심장병 등이 있으며, 증상은 가슴뜀, 호흡곤란, 폐부종이 있습니다. 

 

 

이 글은 아카데미아 의학사전과 네이버 어학사전, 의학검색엔진KMLE을 참고하여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