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계통 코의 해부학적 구조와 용어
본문 바로가기
BOOKS

호흡계통 코의 해부학적 구조와 용어

by 보고톡톡 2020. 3. 19.
반응형
728x170

'셀프주치의'가 되어봅시다. 우리가 보통 의학용어에 익숙하지 않지만 알아두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의사선생님들만 알면 된다는 생각은 버리고 우리도 우리의 소중한 신체에 대해 조금이나마 지식을 갖춰보는 것,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의 주제, 우리 몸의 호흡계통은 영어단어로 Respiratory system 입니다. 우리 신체의 어떤 부분도 그 역할이 갖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만, 그 중 호흡계통은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한 첫 단추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호흡계통에 대해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호흡계통의 구조 (Respiratory system)


우리 몸의 호흡계통은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과정을 담당하는 기관계로서 크게 '기도'와 '호흡부'로 분류됩니다.

 

호흡계통의 구조도(▲사진출처=나무위키 '호흡계통')

 

우선, 기도는 외부공기를 허파로 이끄는 통로인데요. 기도는 코안,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로 이뤄져 있습니다. 다음, 호흡부는 공기와 혈액 사이에서 가스교환을 하는 장소가 되는 허파꽈리를 가진 허파로 구성됩니다.

 

위치 상으로 보면 코는 머리, 후두는 목, 기관은 목과 가슴에 걸쳐 있으며, 기관지와 허파는 가슴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용어가 난무하니 조금 혼동스러울 수 있는 데,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호흡계통의 주요구조와 관련된 용어와 기능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보았습니다.

주요구조

기능

공기가 오가는 통로로서 들이쉬는 공기를 따뜻하고 촉촉하게 해줍니다.

인두

코와 기도 사이의 공기를 운송하는 부위

후두

말을 할 수 있는 건 후두의 역할이 큽니다.

기관

인두와 기관지 사이의 공기를 운송합니다.

기관지

공기를 기도로부터 허파로 운송합니다.

허파꽈리

허파 모세혈관의 가스를 교환하는 공기주머니

허파

몸안으로 산소를 보내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코의 기능과 용어


코는 호흡기이면서 동시에 후각을 담당하는 감각기관 이기도 합니다. 해부학적으로 얼굴에서 튀어나와 있는 코, 그 내부를 가리키는 '코안'으로 구성되어 있죠. 코와 관련된 용어들과 기능을 살펴볼까요. 여기서부터는 각 용어와 해당하는 영어어휘 그리고 간단히 발음까지 같이 기록해보겠습니다.

 

코의 구조:선반이라고 불리는 뼈조직이 코안의 뒷벽을 만든다. 선반은 공기가 코인두로 들어가기 전에 따뜻하고 습하게 만들어준다. (▲사진출쳐=대한비과학회, 건강한 코를 만들기 위한 '코 사용 설명서')

 

코안, 비강 / nasal cavity

[네이즐 캐비티] 콧구멍에서 목젖 윗부분에 이르는 코안의 빈 곳. 냄새를 맡는 기능과 함께 공기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며 들이마신 공기를 따뜻하게 여과시킵니다.

 

뒤콧구멍, 후비공 / choana

[코우애너] 코안과 코인두 사이에 쌍으로 나 있는 구멍. 후비공이란 단어를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코선반, 갑개골 / turbinate bone

[털비네이트 본] 코안 외측벽에 있는 수평으로 된 차양과 같은 융기입니다. 위코선반, 중간코선반, 아래코선반으로 구분하는데, 아래쪽 선반이 가장 큽니다. 중간코선반의 가장자리나 아래코선반의 점막에는 정맥망이 잘 발달되어 있는데, 충혈이 될 경우 코선반이 팽창되어 코가 막히거나 코곁굴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콧길, 비도 / nasal meatus

[네이절 미에터스] 말소리를 낼 때 허파에서 나온 기류가 통과하는 코에서 목구멍까지의 길을 가리킵니다.

 

코사이막, 비중격 / nasal septum

[네이절 셉텀] 코안을 좌우 반으로 나누는 사이막입니다. 양 끝의 움직이는 부위를 막부라고 하고, 그 뒷부분을 연골부, 좀 더 뒤쪽은 뼈부라 하고 보습뼈가 후하반부, 벌집뼈의 수직판이 뒤쪽 상반부를 차지합니다.

 

코털, 비모 / vibrissa(e)

[바이브리시] 콧구멍 속에 있는 털입니다.

 

코곁굴, 부비동 / paranasal sinus

[퍼라네이절 사이너스] 머리뼈 내의 콧구멍과 통하며 점막으로 덮인 공기로 채워진 공간입니다. 호흡 시 공기를 데워주는 기능 및 소리를 낼 때 공명 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코곁굴은 이마굴, 벌집굴, 위턱굴, 나비굴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곁굴, 부비동의 구조 (▲사진출쳐=서울대학병원)

 

이마굴, 전두동 / front sinus

[프론트 사이너스] 앞머리뼈 속에 있는 굴입니다. 굴에 열린 구멍을 거쳐 코안으로 통합니다. 이마뼈비늘과 눈확부분으로도 뻗어 있으며, 중간코선반 아래로 열립니다. 이곳이 감염되면 심한 통증이 야기됩니다.

 

나비굴, 접형동 / sphenoidal sinus

[스피너이덜 사이너스] 나비굴은 나비뼈몸통에 있으며 뼈중격에 의해 좌우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개 뇌하수체 오목의 앞과 아랫면까지 공기화가 진행되어 있으나 드물게는 오목의 앞부분에만 있는 경우도 있으며, 나비벌집오목으로 열립니다. 시신경과 가까이에 있어서 감염될 경우 시력에 손상을 야기합니다.

 

위턱굴, 상악동 / maxillary sinus

[맥실레리 사이너스] 위턱뼈 가운데 있는 한 쌍의 동굴로 코곁굴 중 갖아 큽니다. 다른 코곁굴과 한가지로 고유코안과 교통합니다. 위턱굴의 바닥면은 그 개구부보다도 훨씬 아래에 있어 염증 시 배농 등이 곤란하여 만성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벌집굴, 사골동 / ethmoid sinus

[에쓰머이드 사이너스] 벌집굴은 눈과 코 사이의 벌집뼈에 위치하고 한쪽에 6~9개가 있으며, 여러 개가 마치 벌집 같은 모양을 하므로 벌집이라고도 합니다. 벌집굴은 코곁굴 중에 가장 복잡하고 변이도 심합니다. 벌집은 명확히 구별되지 않지만 코안으로 열리는 곳에 따라 앞벌집, 중간벌집, 뒤벌집의 세 무리로 나뉩니다.

 


오늘 학습내용을 요약합니다.

 

1. 호흡계통은 기도와 호흡부로 분류됩니다.

2. 기도는 외부공기를 허파로 이끄는 통로로 코안,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로 이뤄져 있습니다.

3. 호흡부는 허파꽈리를 가진 허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호흡계통의 구조를 살펴본 뒤, 기도를 이루는 구성 요소 중 코에 관련된 용어를 학습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두와 후두, 기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이 글은 아카데미아 의학사전과 네이버 어학사전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태그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