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던 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
본문 바로가기
BOOKS

조던 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

by 보고톡톡 2020. 3. 23.
반응형

 

우리 모두가 바라는 내 인생의 모습은 무엇일까? 다가 올 불행 혹은 행운, 성공은 모두 통제 가능한 것일까? 물론 어리석은 질문입니다. 누구도 알 수 없으며, 아직 다 살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만약 모두 살아봤다한들 병상에서 혹은 예기치 못한 그 죽음의 순간에 그 모범답안을 정의할 여유라는게 과연 존재할 수 있을까요. 


저자가 제시하는 12가지 인생의 법칙 또한 그러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 그리고 이 순간에 나의 인생을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가꿔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첫페이지를 열겠습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12 Rules for life/조던 피터슨 저


조던 피터슨 교수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표지

 

조던 피터슨 교수는 유창한 언변과 빼곡한 논리로 가득찬 명쾌한 화법으로 젊은 청년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이른바 '전세계 청년 멘토'와 같은 분입니다. 덕분에 그의 유튜브 계정(Jordan B Peterson)은 구독자수가 약 259만명에 달하기도 합니다.

 

과거 영미권 최고의 질의응답 사이트인 '쿼라(Quora)'에 올린 조던 피터슨 교수의 답글은 300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조회 수가 가장 많은 답변자 목록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는데요.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이었습니다. "What are the most valuable things everyone should know?"

 

쿼라(Quora)상에 화제가 된 피터슨 교수의 답변

 

'누구나 알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위 질문에, 그는 소중한 것 40여 개의 목록을 답글로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 40여 개에 달하는 답변 목록이 바로 이 책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답변 내용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따로 찾아보기도 했는데요. 그 내용은 별도의 글을 통해 소개해드릴 계획입니다.

참고로 '쿼라'라는 웹사이트 이용해보셨나요?

 

질의응답 사이트 Quora


쿼라는 페이스북 출신 Adam D'angelo가 2010년에 설립한 웹사이트인데, 네이버 '지식인'의 글로벌 버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지식인'과 다른 점은 실명제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이용해보시면 네이버 지식in에 비해 질문에 대한 답변과 정교한 카테고리 면에서 퀄리티가 느껴질 것입니다.

이 책 '12가지 인생의 법칙' (12 rules for life)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우선 책의 목차를 통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인지 감을 잡아 볼 수 있습니다. 목차를 통해 피터슨 교수가 우리에게 전달해줄 메시지를 가늠해볼 수 있어요.

01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02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0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04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하고만 비교하라
05 아이를 제대로 키우고 싶다면 처벌을 망설이거나 피하지 말라
06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07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08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말라
09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들려줄 사람이라고 생각하라
10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11 아이들이 스케이트보드를 탈 때 방해하지 말고 내버려 두어라
12 길에서 고양이와 마주치면 쓰다듬어 주어라

 


심리학자들의 책을 많이 접해보셨을 거에요. 대부분 지루하고 어렵다는 생각을 갖게 되지 않던가요? 조던 B. 피터슨 교수는 정확히 일반적인 우리들의 수준에서 그 법칙들이 왜 우리의 인생에 꼭 필요한지의 중요성들을 설명해줍니다. 사실 이렇게나 술술 읽히는 심리학적 서술은 거의 처음이었습니다.

그는 책에서 자신의 경험을 자주 인용하기도 합니다. 소싯적 친구 중 약물복용으로 인해 자살에 이른 사례를 얘기하기도 했죠. 그런데, 여기서 반전이 생겼습니다. 전세계 청년들에게 삶의 방향과 올바른 길에 대한 나침반을 제시해왔던 피터슨 교수가 그만 약물중독으로 도마에 오른 것이지요.

역설적으로 이것은 제가 이 책을 찾아보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내의 암진단 그리고 약물중독, 재활치료에 이르기까지. 스타 교수인 그가 우리에게 이런 모습을 보여준 것은 실망스러울 수 있는 일입니다. 무엇보다도 그의 정교하고 빠짐없는 화법과 멘토링, 그가 제시해주었던 인생의 방향성에 대해 환호했던 전세계 청년들에게 말이죠.

 

그 소식은 그의 딸이 유튜브에 게재한 'Peterson Family Update' 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작년 9월 19일 공개되었습니다. 그의 딸에 따르면, 아내가 암을 선고받은 후 마음고생을 하던 그가 괴로움을 덜어내기 위해 처방받은 신경안정제 'clonazepam'을 복용했는데, 여기에 중독이 되었다고 합니다.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있는 길을 택하라'고 말했던 조던 B. 피터슨 교수, 그가 다시 우리에게 그 의미있는 길에 대해 제시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그의 팬들 혹은 안티 들은 이 사건을 계기로 그를 조롱하기도 했습니다. 누군가의 치부를 부각하며 '자신의 삶을 더 나은 삶이다'라고 단정짓고 싶은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저는 피터슨 교수가 책에서 이야기한 12가지 인생의 법칙에 대해 여러분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훗날 그가 다시 들려줄지 모를 '리바이벌' 인생의 법칙까지도 말입니다.

2020/03/25 - [문서 보관함/도서관] - 조던 피터슨 누구나 알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들 (Quora 답변 목록)

 

이상으로 주말에 읽어본 책, 조던 피터슨 교수의 '12가지 인생의 법칙'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참고로 유튜브를 통해 피터슨 교수의 인터뷰 및 다양한 주제로 이뤄지는 토론 영상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 영상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어느샌가 여러분도 그의 팬이 되어 있을지 몰라요.

 

이 책을 통해 술술 읽히는 심리학적 서술들을 접해 보시면, 공감하게 되는 내용들이 무척 많습니다. 그 중 한가지 다시 떠올려 봅니다.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이 말은 여러가지로 해석 가능할 것 같아요. 우리가 더 나은 모습이 될 수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 당신의 가장 좋은 친구가 아닐까요? 반대로 주변의 누군가에게 "너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쉽게 단정지어 말했던 적은 없나요? 더 많은 공감을 원하십니까. 피터슨 교수의 저서를 추천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