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iratory] 호흡계통의 인두와 후두에 대한 의학용어 정리
본문 바로가기
BOOKS

[Respiratory] 호흡계통의 인두와 후두에 대한 의학용어 정리

by 보고톡톡 2020. 3. 24.
반응형

'셀프주치의'가 되어보자. 오늘은 호흡계통의 인두와 후두에 대한 의학용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우선, 인두는 입안과 식도 사이에 있는 호흡기관임과 동시에 소화기관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입과 인두의 경계는 입을 벌렸을 때 보이는 입천장활과 그 뒤쪽 부분이 인두 입니다. 인두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는 pharynx[패링크스] 입니다. 인두의 길이는 보통 12cm 정도로 크게 코인두, 입인두, 후두인두로 구분합니다.

 

 

인두와 후두에 대한 용어를 알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인두는 호흡계통과 소화기계통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공기는 허파로, 음식은 식도로 넘어가야되는 거 잘 아시죠? 공기와 음식이 섞이지 않고 각각 허파와 식도로 잘 구분되어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바로 이 인두가 하고 있습니다.

 


인두의 구분 용어정리


우리가 삼킨 음식물과 들이 마신 공기는 인두부에서 서로 엇갈리게 되는 것인데요. 후두의 입구에 있는 후두덮개는 음식물을 삼켰을 때 후두가 닫히도록 작용합니다. 인두는 다음과 같이 코인두(비인두), 입인두(구인두), 후두인두(하인두) 세 부분으로 크게 분류합니다. 

 

 

인두의 구분, 인두의 측면상과 후면상(▲사진출처=서울아산병원 '인체정보')

 

 

이제 인두와 관련된 용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발음기호 대신 소리나는 것과 비슷하게 한글로 발음을 적어보았습니다.

 

코인두 / nasopharynx

[네이조우패링크스] 인두의 상부로 코안 뒤에 위치하고 머리뼈바닥에서 물렁입천장 높이까지이며, 아래로 입인두와 이어집니다. 코인두에는 가운데귀로부터 인두로 통하는 관(유스타키오관)이 열려 있는데, 이 것을 귀관이라고 부릅니다. 

 

입인두 / oropharynx

[아로우패링크스] 인두의 중간 부분으로 호흡기계와 소화기계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공간입니다. 입안뒤에 위치하며, 물렁입천자아에서 목뿔뼈까지 이르는 부위를 가리킵니다.

 

 

(▲사진출처=KMILE의학검색엔진)

 

 

후두인두 / laryngopharynx

[래링고우패링크스] 인두의 맨 아랫부분이며 호흡과 소화기계에 작용합니다. 후두 뒤에 놓여 목뿔뼈 높이에서 반지연골 높이까지이며 식도로 이어지는 부위입니다.

 

아데노이드 / adenoid

[애디너이드] 인두편도가 커지 것으로 코의 깊숙한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4세경부터 나타나 어느 정도의 크기가 되지만 14~15세가 되면 사라집니다. 아데노이드로 인한 증세는 코가 막혀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는 것이며 이로 인해 말이 분명하지 못하게됩니다. 

 


후두의 구분 용어 정리


후두는 인두와 기관 사이에 있으며 호흡작용 그리고 발성을 하는 부분으로서 음식을 섭취할 때 음식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도 합니다. 후두는 호흡계의 일부분으로, 코나 입으로 들어온 공기는 습해지고 따뜻해져 몸의 체온과 동일해진 뒤에 인두를 거쳐서 후두를 지나 기관, 기관지를 통과한 뒤 허파에 도달하게됩니다. 후두를 이루는 부분들의 용어와 각각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출처=질병관리본부'건강/질병정보')

 

후두덮개, 후두개 / epiglottis

[에피그라티스] 공기와 음식은 처음에는 함께 입으로 들어오게 되죠. 그리고 나서 음식은 소화기인 식도로, 공기는 호흡기인 허파로 유입됩니다. 후두란 식도와 경계를 이루는 호흡기의 부분으로 인두와 기관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후두연골 / laryngeal cartilage

[러린지얼 카알틸리지] 후두를 이루고 있는 연골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반지연골, 방패연골, 모뿔연골, 후두덮개연골, 쐐기연골 등이 있습니다.

 

방패연골, 갑상연골 / thyroid cartilage

[싸이러이드 카알틸리지] 후두를 이루는 가자아 큰 연골로서 후두 앞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후두는 방패연골과 반지연골 그리고 여러 작은 연골들, 이들을 잇는 작은 근육들에 의해 구성됩니다. 후두의 밑에는 기관이 연결되어 허파로 이어집니다.

 

반지연골, 윤상연골 / cricoid cartilage

[크라이커이드 카알틸리지] 후두의 아래와 뒤를 형성하고 있는 반지 모양의 연골입니다.

 

성대 / vocal cord

[보우컬 컬드] 후두의 중앙부에 있는 소리를 내는 기관이 바로 성대이죠. 앞 끝은 갑상연골의 내면에, 뒤 끝은 모뿔연골에 부착한 탄력적인 두 개의 인대로, 자유롭게 늘어나고 줄어들어 공기의 통로폭을 조절하며 허파에서 나오는 공기에 의해 진동되면서 소리가 납니다. 

 


다음과 같이 요약하겠습니다.

1. 호흡기관은 코,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 허파로 이뤄져 있습니다.

2. 인두는 호흡기관이자 소화기관으로서 공기와 음식이 각각 허파와 식도로 구분되어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인두 부위를 크게 분류하면 코인두, 입인두, 후두인두로 나뉩니다.

4. 후두는 인두와 기관 사이에 있으며 호흡과 발성의 역할을 하며 음식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두와 후두 부위와 관련된 용어들의 정의와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호흡기관 중 기관/기관지 그리고 허파에 대한 의학용어를 학습하겠습니다. 

 

이 글은 아카데미아 의학사전과 네이버 어학사전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