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퀵의 마지막 몰입, 집중력 향상 방법! 몰입이 차이를 만든다
본문 바로가기
BOOKS

짐퀵의 마지막 몰입, 집중력 향상 방법! 몰입이 차이를 만든다

by 보고톡톡 2021. 4. 11.
반응형

근래 꽤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베스트셀러죠. 짐 퀵 Jim Kwik의 《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는 힘》 한줄로 요약하면, "잠자고 있는 뇌를 일으켜 깨워 자신만의 특별한 삶을 만들 수 있는 힘을 얻자"

 

저자인 짐 퀵 Jim Kwik은 25년 넘게 세계 정상급의 CEO, 운동선수, 배우, 각계각층 유명인사들이 직접 찾을 만큼 세계적인 브레인 코치라고 해요. 오프라인 강연을 비롯해서 팟캐스트 '퀵 브레인(Kwik Brain)과 아카데미 기업 '퀵 러닝(Kwik Learning)'의 온라인 강좌 까지 왕성하게 활동중! 이름 Kwik을 참 잘 써먹는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때요. 당신의 집중력은 괜찮습니까?

본인이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나 여건은 쉽게 마련되지 않죠. 집중력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한가지, 바로 우리가 손에 하나씩 쥐고 있는 스마트폰. 이것도 집중력에 치명상을 일으키는 주범이죠. 하아.. 늘 바쁘고 쫓기듯 살죠. 신경쓸 데가 한 두군데 아닐 거구요.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르겠다." "나도 내가 하고 싶은 일에만 몰두하며 살고 싶다." 우리 모두가 자주 하는 얘기들인데요.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힘은 이미 당신 안에 있다!

우리 모두가 사실은 슈퍼맨이라고? 그럼 어떻게 그 슈퍼맨 본능을 일깨울 수 있는가? 잠시 시간을 내서 짐 퀵의 조언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그럼 시작해볼게요.

 

제1부. 왜 우리는 스스로 평범하다고 생각할까?

1) 4대 디지털 악당으로부터 벗어나라.

① 디지털 홍수 : 쉴 새 없는 정보 소비

② 디지털 : 주의산만, 멀티태스킹, 모바일

③ 디지털 치매 : 디지털 아웃소싱, 기술의존

④ 디지털 추론 : 자기 의견 상실, 비판능력을 인터넷에 양도

 

2) 우리가 가진 초능력은 뇌에 있다.

신경망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독서 또한 그 방법

② 뇌를 최적화·재구성하여 한계를 극복한다. 

3) 지금의 나는 잊어라.

Unlimiting(언리미팅) :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부정확하고 제한적인 인식을 버리고 올바른 마인드셋, 동기, 방법으로 한계란 없다는 현실을 수용하는 행위나 과정

 

4) 짧은 시간안에 원하는 것을 얻는 법

① FASTER : Forget 집중하라, Act 행동, State 호기심 상태 유지, Teach 가르친다는 마음으로, Enter 일정표에 넣기, Review 복습과 회상

② 질문, 올바른 질문은 지식을 힘으로 바꾼다.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배움 과정에 늘 상기하세요.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왜 이것을 활용해야만 하는가?

·언제 이것을 활용할 것인가?

 

제2부. 낡은 마인드를 완전히 리셋하라

1) 자신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제거

"누구에게나 천재성은 있다." 나의 천재성은 무엇일까? 스스로에게 질문해보고 답해보세요.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제한적 신념에서 벗어나는 것. 즉 우리 내면에서 떠들어대는 '내면의 비평가'를 잠재우는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학습자는 어린이다(154p).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크게 신경쓰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결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당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기가 무서울 수 있다. 하지만 더 무서운 일은 무엇일까? 후회다. 언젠가 숨을 거둘 때면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자신의 두려움은 중요하지 않으며 어떻게 살았는지만이 중요할 것이다(155p).

 

제3부. 몰입해야 할 이유를 반드시 발견하라

1) 나의 크립토나이트는 무엇인가?

크립토나이트 Kryptonite 슈퍼맨이 크립토나이트 앞에서 힘을 쓸 수 없다는 영화적 설정에서 비롯된 표현입니다. 본인을 제한하는 설정을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한계와 약점이랄까 그런 것에 대해 우선 생각해봐야 할거에요.

2) 목표 설정은 SMART 하게

·Specific 구체젝으로 설정하기

·Measurable 측정가능성을 둘 것

·Actionable 실행가능성을 생각할 것

·Realistic 현실성도 고려할 것

·Time-based 마감시한이 있어야 한다.

 

3) 실행은 HEART 로

·Healthy 정신, 육체, 정서적 건강에 이바지하는 목표

·Enduring 지속적으로

·Alluring 매혹적인 목표가 될 수 있도록

·Relevant 적절성

·Truth 진실성, 자신이 진심 원하는 것

☞ 동기수준이 정해져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람들이 동기부여가 안된다고 말할 때 그건 사실이 아니다. 그들은 원하는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보다 침대에 누원 텔레비전을 보고 싶은 동기 수준이 높은 것일 수도 있다(165p).

4) 더 나은 오늘을 위한 습관 만들기

스스로에게 실행 과제를 부여하세요. 가장 쉽고 효과가 빠른 것부터 시작해봅시다.

☞반드시 아침 루틴을 만들어라

이끌려 가듯이 하루를 열고 닫지 말고 스스로가 만든 습관과 방식으로 아침을 시작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가령 아침에 눈을 떠 침대에서 스트레칭을 한 뒤, 침대를 정돈하고 일어나는 습관. 그리곤 물 한 컵을 마시고 씻기. 25분간 책을 본 뒤 ... 등등 자신만의 아침 루틴을 만들고 습관화 시켜보는 겁니다.

 

5) 몰입을 방해하는 악당을 저지하라(243~246p)

① 멀티태스킹이 좋은 것만 아니다. 

② 스트레스는 우리의 몰입을 방해하는 주요 악당 중 하나죠. 몰입하기 전 반드시 처리해야할 일이 있는지 자문하라. 만약 그 일 때문에 몰입이 방해된다면 우선적으로 그 일 부터 처리하라. 아니면 언제 몇 시 몇 분에 그 일을 처리할 건지 정해두고 일단 머릿속에서 그 일을 잊어둬라.

③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에서 벗어나라.

④ 확신의 부족! 자문하라. 나는 이 일에 필요한 기술을 갖고 있는가. 정보를 갖고 있나. 열정은 있나. 여기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그 과업은 제쳐두도록 하자.

 

제4부. 잠재력을 터뜨려 지금의 나를 넘어서라

1) 분주한 마음 가라 앉히는 세가지 방법(259p)

 

① 효과적인 심호흡법

4-7-8 호흡법이란 게 제시되었는데요. 다음 호흡법을 총 네 번 반복해보세요.

·휴~ 소리를 내면서 입으로 숨을 완전히 내쉰다.

·입을 다물고 코로 조용히 숨을 들이쉬면서 속으로 4까지 센다.

·숨을 멈추고 7까지 센다.

·휴~ 소리를 내면서 8을 셀 때까지 입으로 숨을 완전히 내쉰다.

 

②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 하기

미뤄두고, 회피할 수록 더 괴롭다는 의미입니다. 하기 싫은 일인데 결국 해야한다면 일단 그냥 그거 먼저하세요.

 

③ 주의 분산을 허용할 시간 마련하기

걱정되는 일을 정면으로 해결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그건 나중에 하자'가 아니라, '그건 4시 45분에 걱정하자'라고 미뤄두세요.

 

2) 학습의 한계를 벗어나는 간단한 습관7

① 능동적으로 회상 : 학습후 기억나는 것 적고 암송, 즉 강제로 회상하고 복습하기

② 간격을 두고 반복 : 간헐적 반복은 학습에 노력을 더하게 해준다.

③ 현재 상태를 확인 : 인생을 바꿔놓을 아주 중요한 정보를 배우려는 듯 앉아서 학습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산만하게 움직일 겁니까?

④ 후각을 이용하라

⑤ 음악을 이용하라

⑥ 뇌를 온전히 사용 : 듣기의 중요성을 강조. 주의 산만을 벗어날 것

⑦ 유의해서 필기 : 필기능력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자신의 언어로, 목적에 맞게. 자신이 파악한 요점에 대한 인상을 필기할 것.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생각할 것.

3) 나의 독서속도 측정하는 방법

이건 실제로 한번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일반 사람들의 평균 속도는 분당 150~250단어 수준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속도는? 측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나 해서 드리는 말씀인데, 내용을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본인에게 편안한 속도를 측정하세요. 억지로 빨리 읽으라는 게 아닙니다.

 

① 알람 2분후 울리도록 설정

② 편안한 속도로 읽다가 알람이 울리면 중단. 그 지점을 표시

③ 처음 세 줄에 들어가는 총 단어수를 센다음 3으로 나눈다. 이게 한줄당 평균 단어수 입니다.

④ 2분간 읽은 줄 수를 센다.

⑤ 한줄 당 평균 단어수 x 2분간 읽은 줄 수

⑥ ⑤를 2로 나누면 분단 독서 속도가 계산됨

 

☞ 독서속도 향상 방법. 세 가지 장애물 탈피하기

안구회귀, 나이들어 뒤떨어진 읽기 능력, 속발음 이 세 가지 인데요.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눈으로 보며 속으로 발음을 합니다. 굳이 읽고 있는 모든 걸 속으로 발음하려고 하지 마세요. 머릿속으로 글자를 그린다는 생각으로 읽으면 독서속도와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기?

손가락으로 짚어가면서 책보는 것. 어릴 때 어른들이 하지 말라고 하던 습관 중 하나인데요. 사실 이 방법이 독서속도를 끌어올리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장애물을 탈피하고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어보세요. 그리고 다시 독서속도를 측정해보세요. 놀라운 현상이 벌어질 겁니다.

 

☞ 독서에 관한 추가 조언

·책을 똑바로 세워라. 눕히면 직각으로 보게되어 눈에 부담을 주며 몸을 구부려 피곤하다.

·한 번에 20~25분간 읽기.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를 기억할 것

·독서를 습관화하라.

마치며. 정리하기

학습을 할 때, 시험 준비를 할 때, 회사에서 일할 때든 사업을 할 때든 집중과 몰입을 더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차이는 현격하게 나타납니다. 최근 자격증 한가지를 준비하면서 인강 한가지를 수강하고 있는데요. 집중했을 때와 그렇지 못하고 잡념에 사로잡혔을 때 학습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더라구요. 사실 이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뭐 한가지를 배우더라도, 책을 한장 읽더라도 그 내용이 나의 일상과 인생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하는 것. 그게 집중과 몰입의 첫 단추가 아닐까요? 짐 퀵 Jim Kwik의 《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는 힘》 가볍게 읽기 매우 좋은 책입니다. 만약 거기에 실천을 더할 수 있다면? 우리 안에 잠자고 있는 슈퍼맨 본능을 일깨울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