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재개발 정비사업 진행현황 정보 확인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business

재건축 재개발 정비사업 진행현황 정보 확인하는 방법

by 보고톡톡 2021. 5. 27.
반응형

재건축·재개발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어느 지역에 어떤 정비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각 사업개요와 진행단계는 물론 사업장별 일반분양 물량은 얼마나 되는지 등 정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일반분양 물량이 왜 중요한지는 알고 계시죠? 우선 이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우선 재건축의 사업성을 판단할 때 비교적 간단하게 참고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로, '세대당 평균 대지지분' 이란 것이 있습니다. 물론 재건축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은 이미 대부분 알고 계실 내용입니다.

세대당 평균 대지지분 이란 재건축 사업장의 총대지면적 중 개별 조합원 세대가 갖고 있는 대지지분의 평균값을 의미하는데요. 사업장의 총 대지면적을 세대수로 나누면 손쉽게 이 '세대당 평균 대지지분' 값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왜 이 '세대당 평균 대지지분'에 대해 언급했느냐. 바로 이 값이 높을수록 일반분양 물량의 비중이 많아져서 사업성이 대체로 높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유야 간단하겠죠. 일반분양 물량이 많아지면 분양수입이 늘어나고 또 그만큼 조합원의 분담금은 줄어들게 되니 사업성은 좋아지는 구조입니다. 일반분양 물량이 얼마나 되는지가 사업성 판단에 중요한 부분이란 점 이제 이해하시겠죠?

 

자. 그럼 재건축·재개발 사업장의 현황 정보 찾는 방법 살펴보겠습니다.

 

1. 서울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정보 확인 방법

<클린업시스템(cleanup.seoul.go.kr) 메인화면>

클린업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클린업시스템은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빼곡하게 담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장의 조합원이 아니더라도 사업 진행 단계와 구역 정보 등을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정비사업에 대한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가장 먼저 찾아봐야 할 사이트입니다.

 

① 메인화면의 정비사업현황(자치구별 검색)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동대문구> 청량리동을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2021년 5월 현재 동대문구 청량리동에 3개의 사업장에서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요. 가장 우측의 '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사업장의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제일 상단에 있는 청량리 제7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을 선택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② 사업개요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재개발 사업개요를 선택해서 들어가 보면 지번을 포함한 위치가 안내되어 있고, 정비구역의 총면적은 약 3만 4,988㎡이고 조합원 수는 389명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파악해보려고 했던 게 따로 있었죠? 바로 일반분양 물량이 몇 세대인지 확인해보려던 것인데요.

 

사업개요 아래쪽으로 좀 더 내려가 보면 '주택공급계획'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하단에 '전용면적별 세대수'가 보이시죠?

분양할 세대수가 총 650세대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럼 총세대수에서 앞서 살펴본 조합원 수(389명)를 뺀 나머지(261세대)가 바로 일반분양 세대수가 되는 겁니다.

 

어때요? 아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었죠? 물론 클린업시스템에는 이 외에도 서울시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방대하게 안내해주고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분명 '득'이 될 거라는 점 잊지 말고 수시로 '들락날락' 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 시스템에 업데이트가 덜 된 부분도 있을 겁니다.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고자 할 때에는 조합을 통하는 등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겁니다.

 

2. 경기도의 도시정비사업 진행 현황 확인 방법

<경기도청(gg.go.kr) 메인화면>

① 경기도청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정보공개' 탭 선택합니다.

'정보공개'를 클릭하고 아래의 '정보공개제도 안내' 옆에 '사전정보공표'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사전정보공표 화면이 열리는데, 여기서 다시 '도시/주택'이라는 메뉴를 선택해보겠습니다. 모르는 사람은 제대로 찾아가기가 어렵겠죠? 그래서 아는 게 중요하다는 겁니다.

 

② 사전정보공표, '도시/주택' 선택, 도시정비사업 검색

공표된 정보들이 워낙 많아서 일일이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검색란에 '도시정비사업'을 검색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자, 찾으셨죠? 이제 도시정비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공표의 '게시판'을 눌러보세요.

③ 경기도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추진현황 찾아보기

'게시판'을 누르면 경기도에서 진행되는 재개발·재건축 현황이 정리되어 있는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매 분기마다 업데이트되고 있는데요. 매년 1월, 4월, 7월, 10월에 업데이트되는 점 참고하세요. 이 자료를 확인하면 사업장별 진행단계는 물론 조합원/일반분양 세대수, 조합원수 등 사업장의 구체적인 정보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유용한 부분이니 꼭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굉장히 손쉽게 집에서 찾아볼 수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만 투자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라면 인터넷만 믿기보다 현장에서 조합사무실이나 인근 부동산 중개소 등에 발품을 팔아 직접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현황, 특히 서울시와 경기도의 사업 추진현황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