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가 뽑은 최고의 금융주 10가지 종목
본문 바로가기
FAVORITES/business

포브스가 뽑은 최고의 금융주 10가지 종목

by 보고톡톡 2022. 1. 10.
반응형

각국 정부의 팬데믹에 따른 재정 지출 확대 이후 최근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 기조가 두드러지면서 투자자들의 금융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포브스 FORBES가 2022 년 최고의 금융주로 손꼽은 종목에 대해 알아보고 왜 이 종목들이 유망한 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도 참고해보자. 주로 미국 주식 투자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금융 분야 종목 투자 시 참고해볼 만한 내용이 많다.

거의 모든 큰손들, 대형 투자자와 기관들의 투자 행태를 보면 그들이 어떤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든 그 안에 금융주 일부는 꼭 편입해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포브스는 최고의 금융주 10가지를 소개하며 이를 시가총액 기준으로 열거했는데, 이를 소개하기에 앞서 금융부문 투자의 중요성에 대한 간단한 이해를 돕는다.

The best financial Stocks of January 2022
포브스 추천 2022년 최고의 금융주(ⓒFORBES)


금융주, 금융회사는 단순히 은행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며 보험사, 투자사, 신용카드사, 핀테크와 같은 금융 기술 스타트업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를 아우른다.

포브스는 지난 30년간 금융 부문의 수익이 경제 전체 지표와 비교할 때 더 빠르게 성장하며 평균 이상의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는 점(견고한 장기적 수익 추세),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자본 건전성 확보 노력이 특히 금융부문에서 강조되어왔다는 점(상대적인 저리스크)을 들어 금융주에 대한 투자 메리트를 설명했다.

또한 경기 침체시 정부로부터 가장 많은 재정적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 섹터가 바로 금융 부문이라는 점 또한 금융주가 가진 투자 매력 포인트이다.

아울러 오늘날의 금리는 역사적인 저점에 와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금리 인상이 가시화된 지금 향후 은행, 신용카드사 및 기타 대출기관들이 높은 금리를 통한 수익 증대가 용이해진다는 점은 우리가 금융주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가장 큰 이유이다.

이 외에도 핀테크, 블록체인, 모바일 결제 및 로보 어드바이저와 같은 기술 혁신의 수혜(수익성 증대 가능성 측면)를 가장 크게 입는 부문이 바로 금융부문이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Forbes 2022 최고의 금융주 추천 10

포브스 추천 최고의 금융주 10종목의 시가총액과 수익율
포브스 추천 최고의 금융주 10종목의 시가총액과 수익율

 

Visa Inc. (V) 시가 총액 $4,810억

시가 총액 기준 세계 최대 금융주인 비자는 매년 수조 건의 지불을 처리하고 약 36억 개의 신용 카드를 발행하고 있으며 BtoC 결제 솔루션을 운용하는 다국적 거대 기업이다.

최고의 금융주 중 하나인 VISA Inc.
Visa Inc. (V) 시가 총액 $4,810억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Visa는 현재 약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기반을 둔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VISA는 매출 성장과 높은 수익성 덕분에 2021년 말 분기 배당금을 17.2%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JPMorgan Chase & Co. (JPM) 시가 총액 $4,690억

JP모건 체이스는 시가 총액 기준 미국과 세계에서 가장 큰 은행이다. 19세기 유명한 금융가인 John Pierpoint Morga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JP모건 체이스는 뉴욕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미국과 글로벌 금융 산업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JPM은 Chase 브랜드로 투자 은행과 상업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JP모건 체이스의 수익은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타격이 있었지만 입었지만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수익원 다각화를 통해 다른 금융주보다 훨씬 적은 손실을 입고 있다.

Bank of America (BAC) 시가 총액 $3,770억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 본사를 둔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이다. JPM과 마찬가지로 개인 및 소규모 기업과 투자 은행에 상업 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8년 금융 위기 당시 인수한 투자은행인 Merrill Lynch를 통해 자산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BAC의 수익은 대출 규모의 견고한 성장과 특히 투자 은행 수수료 수익의 인상적인 성과 덕분에 2021년 예상을 웃돌았다. 같은 기간 준비금도 증가하여 앞으로 더 강력한 재무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Mastercard Inc. (MA) 시가 총액 $3,770억

마스터카드는 Visa에 이어 두 번째 규모의 결제 솔루션 및 신용카드 회사이다. 개인, 기업 및 정부에 지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기업의 지출 동향 및 인사이트 정보를 제공한다.

MA는 최근 금융 사기 방지 및 디지털 자산 보안 회사인 CipherTrace를 인수해 암호화폐 분야로의 진출을 시작했다.

 

Industrial and Commercial Bank of China (IDCBY) 시가 총액 $2,020억

보통 ICBC라고 부르는 '중국 공상 은행'은 중국에서 가장 큰 은행이자 미국 이외 지역에서 가장 큰 금융회사이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ICBC는 6억 8000만 개인 고객과 860만 기업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Forbes, Fortune, Banker와 같은 금융지에서 세계 최고의 은행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Covid-19 위기에도 2020년 여전히 영업 이익과 순이익의 증가를 보였다.

 

PayPal (PYPL) 시가 총액 $2,020억

페이팔은 닷컴 붐이 일었던 1990년대 Elon Musk와 Peter Thiel을 비롯한 여러 유명 기술 아이콘이 설립한 전자 결제 및 상거래 전문 핀테크 회사이다. 오늘날 시가 총액 기준으로 가장 큰 핀테크 회사이기도 하다. PYPL은 현재 연간 1조 2천억 달러 이상의 결제 금액을 처리하고 있다.

PayPal (PYPL) 시가 총액 $2,020억
핀테크 기술 기업 PayPal도 추천 금융주이다

PYPL의 주가는 팬데믹 기간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급등했지만, 최근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PayPal은 Venmo와 같은 훌륭한 결제 앱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있는 덕분에 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Wells Fargo & Co. (WFC) 시가 총액 $2,023억

웰스파고는 시가 총액 기준으로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은행이다. 1852년 캘리포니아 골드 러시(California Gold Rush) 때 설립된 Wells Fargo는 이후 계속해서 미국 서부와 세계 전역에 지사를 열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WFC는 수천 개 지점을 통해 개인, 중소기업 및 상업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FC는 2020년 팬데믹에 따른 적자 및 고객의 허가 없이 계좌를 개설한 혐의로 수십억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는 등의 이슈가 있었지만 2021년 실적이 기대치를 상회하며 다시 반등하기 위한 준비금을 확보하고 있다.

 

China Merchants Bank (CIHKY) 시가 총액 $1,970억

CM이라고 불리는 중국 초상은행은 중국이 경제를 개방하기 시작한 첫 번째 지역인 선전에 1987년에 설립되었다. CMB는 현재 시가 총액 기준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이다.

이 은행은 중국 최초의 온라인 뱅킹 플랫폼, 최초의 이중 통화 신용 카드 및 최초의 스마트 투자 자문 상품을 출시하는 등 중국의 뱅킹 기술 리더로 간주되고 있다. 핀테크 기술에 영업 수익의 1%를 투자하며 중국 최초의 디지털 은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organ Stanley (MS) 시가 총액 $1,800억

1935년 설립된 모건 스탠리는 월스트리트의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 중 하나이다.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독립형 투자 은행인 MS는 2020년 기록적인 수익을 올렸고 2021년에는 분기 배당금 규모를 두 배로 늘렸다.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와 E-Trade와 같은 최근 인수의 성과 덕분이다.

China Construction Bank (CICHY) 시가 총액 $1,760억

중국 정부는 건설 및 기반 시설 프로젝트를 위한 정부 재원 감독을 위한 목적으로 1954년 '중국 인민 건설은행(People's Construction Bank of China)'을 설립했는데, 경제 개방 이후 정부 통제가 줄어들면서 '중국 건설은행'으로 발전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CCB는 개인과 기업을 위한 풀 서비스 금융 서비스 조직으로 운영되며 수억 명의 고객을 보유, 중국을 포함한 31개 국가 및 지역에서 금융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 'The best Financial Stocks of 2022' by Forbes(Editor/ David Rodeck, Benjamin Curry) at Jan 7, 202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