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창자의 구조, 기능, 주요 질환과 질병
본문 바로가기
BODY

작은창자의 구조, 기능, 주요 질환과 질병

by 보고톡톡 2022. 6. 26.
반응형
728x170

작은창자(소장)는 우리 몸의 소화계통에서 가장 길고 중요한 부분이다. 위(stomach)와 큰창자(large intestine) 사이에 돌돌 감긴 관처럼 자리를 잡고 있는 소화관인 작은창자(small intestine)는 근육막과 점막으로 이뤄져 있다. 작은창자 내부 안쪽 점액막에 있는 융모가 장액을 분비하여 소화작용을 하고 꿈틀운동과 분절운동을 통해 영양소를 흡수한다. 작은창자의 길이는 대략 6미터로, 사람에 따라 7미터까지도 된다. 작은창자의 구조는 샘창자(duodenum), 빈창자(jejunum), 돌창자(ileum)로 구분한다.

<순서>
1. 작은창자의 작동원리
2. 작은창자의 주요기능: 소화, 흡수

3. 작은창자에 도움을 주는 쓸개와 이자
4. 작은창자에 생길 수 있는 주요 질병

 

1. 작은창자의 작동원리

· 작은창자는 세 부분으로 나뉜다.
· 위에서부터 아래로 샘창자(십이지장), 빈창자(공장), 돌창자(회장)로 구분한다.

· 짧은 샘창자(십이지장)가 위(stomach)로부터 음식을 받는다.
· 작은창자의 6미터에 달하는 길이 대부분을 이루는 빈창자와 돌창자에서 소화의 최종 단계가 이뤄진다.
· 먼저, 이자 효소의 작용으로 영양소가 분해되고, 창자벽근육이 수축하면서 꿈틀운동을 통해 음식을 앞으로 밀어낸다.
· 창자내막에 튀어나온 근육층인 융모들 표면의 효소가 소화를 마무리짓고 영양소를 흡수한다.

 

작은창자의 위치&#44; 구조&#44; 기능&#44; 질병까지 ⓒ보고톡톡
작은창자의 위치, 구조, 기능, 질병까지 ⓒ보고톡톡

 

2. 작은창자의 주요 기능: 소화, 흡수

음식이 빈창자와 돌창자로 넘어가면, 창자 내막의 융모에서 효소들이 소화활동을 계속한다. 융모에 묻혀있는 말타아제와 펩티드분해효소가 각각 말토스와 펩티드를 분해해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으로 바꾸며, 융모 속의 모세혈관이 이들을 흡수해서 간으로 실어 나른다. 작은창자의 핵심 기능인 소화와 흡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융모인데, 작은 손가락처럼 생긴 이들이 흡수와 소화에 사용되는 넓은 표면적을 제공하는 것이다.

 

[작은 창자의 기능]
· 음식의 소화를 완료시킴
· 장벽을 통해 순환계로 음식 분자를 흡수, 몸의 세포들로 음식 분자를 전달
· 쓰개즙, 이자액, 장액 등 분비물 제어를 돕는 호르몬을 분비

 

작은창자는 샘창자 빈창자 돌창자 세 부분으로 구분한다

 

3. 작은창자에 도움을 주는 쓸개와 이자

쓸개(gallbladder, 담당)와 이자(pancreas, 췌장)는 작은창자가 소화를 마무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쓸개는 간에서 분비되는 쓸개즙을 임시로 저장하는 주머니로 쓸개주머니라고도 부른다. 작은창자의 샘창자 안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쓸개가 쓸개즙을 내어 소화를 돕는 형식이다. 쓸개는 길이 7~9cm가량 되며, 너비는 2~3cm, 부피는 30~50mL 정도로, 간의 밑부분에 붙어 있다.

이자는 길이가 15cm 정도되는 가로로 긴 장기인데, 위(stomach)의 뒤쪽에 있으며 오른쪽의 샘창자와 왼쪽의 지라 사이에 위치한다. 이자(췌장)는 이자액(pancreatic juice)을 생산해 이자관(pancreatic duct)로 내보내는데, 이자관은 쓸개관과 합쳐진 뒤 샘창자로 이어진다.

 

 

4. 작은창자에 생길수 있는 주요 질병

샘창자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염증을 샘창자염(duodenitis, 십이지장염)으로 통칭하는데, 소화성인 것과 자극성, 신경성 등의 원인으로 분류한다. 작은창자를 이루는 위치마다 염증 용어를 샘창자염, 돌창자염(ileitis), 빈창자염(jejunitis)으로 구분한다.

십이지장궤양(duodenal ulcer)는 샘창자의 점막이 물리적이거나 화학적인 자극 등 원인으로 인해 괴사를 일으켜 염증이 수반되는 상태이다.

장에 오는 염증을 장염(enteritis, 창자염/소장염)이라고 부른다. 이는 좁은 의미로는 작은창자에 국한되는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창자의 점막이나 근육층에 생기는 염증이다. 장염은 세균 감염이나 폭음, 폭식 등으로 발생하며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장폐색증(ileus, 창자막힘증; 토분증; 일레우스)은 작은창자가 막히는 것이다. 장폐색증의 기계적인 원인으로는 창자가 막혀서 폐쇄되는 기계적 폐색과 창자의 운동이 중지되면서 기능적으로 폐쇄되는 마비성 폐색 두 가지가 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