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계통의 구조(용어)와 기능
본문 바로가기
BODY

호흡계통의 구조(용어)와 기능

by 보고톡톡 2022. 5. 17.
반응형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 등은 호흡기관(respiratory organ)을 가리키는 용어들이다. 이들의 위치는? 기능은? 와닿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우리 몸에 대해 잘 모른다. 그러다 문득 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될 때가 있는데, 몸의 어딘가가 아플 때다. 두 말하면 입 아픈, 우리 몸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는 시간이다. 호흡계통의 구조와 주요 기능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만 담았다.

 

1. 호흡계통은 크게 기도와 호흡부로 구분한다.

(1) 기도는 외부의 공기를 허파로 이끄는 통로인데, 코안(nasal cavity), 인두(pharynx), 후두(larynx), 기관(trachea), 기관지(bronchus)로 되어 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기관지의 복수형인 bronchi가 사용됐다. 그림에 별도로 표시돼 있지 않은 코안(nasal cavity)은 비강이라고도 부르는데, 콧구멍에서 목젖 윗부분에 이르는 코안의 빈 곳을 지칭한다.

 

(2) 호흡부는 허파(lung, 폐)를 가리킨다. 원뿔 형태인 허파는 오른쪽과 왼쪽의 가슴 막 안에 매달려 있는데, 각각 오른 허파(right lung)와 왼 허파(left lung)라고 지칭한다. 허파로 들어가 잘게 갈라진 기관지의 포도송이 모양의 주머니를 허파꽈리(alveolus)라고 하는데, 여기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일어난다.

 

호흡계통의 구조 개략도(이미지=Bsc nursing)

 

위치 상으로 보면 코는 머리, 후두는 목, 기관은 목과 가슴에 걸쳐 있고, 기관지와 허파는 가슴 안에 있다. 호흡계통의 구조를 잘 보여주는 이미지를 통해 각 호흡기관의 위치를 머릿속에 또렷이 그려보자. 그림 가장 아래쪽에 있는 Diaphragm은 가로막(횡격막)을 나타낸다.

 

2. 호흡계통의 주요 구조가 하는 기능 간편 정리

(1) 기도

구조명 주기능
·후각을 담당하며, 공기를 교환함.
·들이쉬는 공기를 따뜻하게/촉촉하게 함, 공기 여과
인두 ·코와 기도 사이의 공기를 운송
후두 ·말을 할 수 있도록 해줌(발성과 호흡작용)
·음식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
기관 ·인두와 기관지 사이의 공기를 운송
·엄지손가락 굵기 정도로, 길이는 약 10.5cm
기관지 ·기도로부터 공기를 허파로 운송

 

(2) 호흡부

구조명 주기능
허파꽈리 허파 모세혈관의 가스를 교환하는 공기주머니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일어나는 곳
허파(폐) 몸안으로 산소를 보내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

 

▼호흡계통 중 코의 해부학적 구조

2020.03.19 - [BOOKS] - 호흡계통 코의 해부학적 구조와 용어

▼인두와 후두의 구조와 용어 살펴보기

2020.03.24 - [BOOKS] - [Respiratory] 호흡계통의 인두와 후두에 대한 의학용어 정리

반응형

댓글